| Home | E-Submission | Sitemap | Contact us |  
top_img
Asian J Beauty Cosmetol > Volume 21(1); 2023 > Article
그래쥬에이션과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의 두상영역분할, 슬라이스 라인 및 각도에 따른 디자인 형태

요약

목적

본 연구는 두상영역분할을 변동해 가면서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디자인 형태변화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커트디자인의 표본 제시와 헤어커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센터 포인트-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 이어 백 포인트, 센터 포인트백 포인트-이어 백 포인트, 센터 포인트-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이어 백 포인트를 기점으로 두상 위를 두상시술각도 45°와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으로 커트하였다. 두상하단은 두상시술각도 110°, 130°, 150°로 하였다.

결과

A라인과 V라인은 얼굴라인으로 갈수록 뚜렷해지고 평행라인은 반듯한 형태로 나타났다.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는 무게선이 없고, 오목하게 늘어진 형태로 각도에 따른 변화는 크게 차이가 없었다. 두상영역분할에서는 상단의 출발점을 위로 두면 길이가 짧아지고 아래로 두면 길이가 길어졌다. 미디엄 그래쥬에이션 커트는 동일선상에 모발이 떨어지지 않고, 무게감 가장자리 위에 나타났다.

결론

A라인은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증가하고 V라인은 감소하며 반면 볼륨감, 리듬감, 생동감은 증가하였다. A라인은 성숙함과 가름한 형태와 V라인은 귀여움과 발랄한 형태 그리고, 평행라인은 평범함과 단정한 형태로 관찰되었다. 똑같은 슬라이스 라인이라고 해도 두상영역분할에 따라 길이가 다르게 나타났다. 고객 두상형태와 얼굴형태 및 취향과 함께 두상분할과 슬라이스 라인 및 각도를 선정해야 된다고 사료된다.

Abstract

Purpose

This research investigated how changing the division of a head area affects design. Furthermore, this research aimed to understand the variations in design form based on the slice line, present a sample of the cut design, and provide basic data for haircuts.

Methods

The upper head was divided in to three areas by from the center point to the golden back medium point-then ear back point, from the center point to the back point-then ear back point, and from the center point to the back nape medium point- then ear back point. The upper head angle was 45° and the slice line adopts A line, parallel line, and V line. The upper and lower head angles were 110°, 130°, and 150°.

Results

A line and V line became more distinct toward the face line, while the parallel line appeared flatter. There was no weight line in the incremental layer cut, and there was no noticeable difference in the change according to the angle in the concave stretched shape. When dividing the head area, the length was shortened when the starting point of the upper part was placed upward and lengthened when it was placed downward. The medium gradient cut appeared on the edge of the weight without falling hair on the same line.

Conclusion

A line exhibited increased volume, weight, and expansion, while V line showed a decrease in these factors but an increase in volume, rhythm, and vitality. A line was observed to be mature and thin, while V line was cute and sporty, and the parallel line was plain and neat. Even with the same slice line, the length varied based on the segmentation of the head region. The head division, slice line, and angle should be selected based on the customer's head shape, face shape, and taste.

中文摘要

目的

这项研究调查了改变头部区域的划分如何影响设计。此外,本研究旨在了解基于切片线的设计形式的变化,提供剪发设计的样本,并为理发提供基础数据。

方法

以从中点到金背中点-再耳背点,从中点到背点-再耳背点,从中点到后颈中点-再耳背点为起点将头顶上半部分按上头角45°采用A线、平行线、V线剪发。下头角分别采用110°、130°、150°。

结果

A 线和 V 线朝向面部线条变得更加清晰,而平行线则显得更平坦。增量层切中没有重量线,在凹拉伸形状中根据角度的变化没有明显差异。划分头部区域时,上部起点向上则缩短长度,向下则延长长度。中等渐变剪发出现在重量的边缘,没有落在同一直线上的头发。

结论

A线增加了体积感、重量感、膨胀感,相反V线减少了,而层次感、韵律感、活泼感增加了。观察A线为成熟纤细型,V线为可爱活泼型,平行线为素净利落型。即使对于相同的剪发线,长度也因头部区域的分割而不同。认为需要根据顾客的头型、脸型和口味来选择头型、切片线和角度。

Introduction

헤어미용은 변화와 유행이 빠른 분야이고 기술을 적용하여 헤어스타일을 완성시키는 실용적인 학문이다. 감각 있는 헤어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습득 그리고 센스는 필수적인 요소이다(Moon & Jung, 2018). 헤어미용에 종사하는 경력 10년 이상의 헤어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헤어미용 교과목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물었을 때 헤어커트라고 하였다(Park & Jin, 2016).
헤어미용에서 헤어커트는 얼굴형 및 두상의 골격과 개인이 가지고 있는 모발의 특징을 파악해서 보완하고, 트랜드를 고려한 후 고객취향에 맞는 디자인을 설계해야 한다(Yang & Park, 2009). 고객입장에서 헤어커트는 시술횟수가 가장 많고, 헤어스타일을 좌우한다고 생각하기에 객 단가를 올릴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헤어커트는 모든 헤어스타일 즉 커트형태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Son, 2012).
헤어커트를 할 때 두상영역분할, 시술각도, 길이, 슬라이스 라인, 베이스 등의 조합으로 수많은 헤어커트가 탄생된다. 또한 손가락의 모양이 평형인지 비 평형인지 그리고 모량이 많고 적음에 따라 즉, 양감을 감소하고 질감을 표현함으로써 여러 가지 형태의 헤어커트가 완성된다. 헤어디자이너의 체계적인 교육, 경험, 센스, 모발성질을 분석하는 능력으로 얼굴형과 두상 형에 맞게 디자인 설계가 핵심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Hong & Joo, 2015). 모발과 헤어디자인에 맞는 헤어커트 도구를 사용하여 두발의 길이와 양을 조절하고, 형태를 디자인함으로써 자르는 것이 아니라 얼마만큼 남겨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Jeon & Kang, 2007).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그래쥬에이션 커트는 세련되면서 지적이고 활동적인 도시적 이미지를 준다. 그래서 나이와 직업에 상관없이 여성들이 선호하는 커트스타일이다(Lee, 2007). 또한 그래쥬에이션 커트는 시술각도에 따라 로우, 미디엄, 하이로 분류되고 볼륨감과 입체감을 줄때는 미디엄 그래쥬에이션 커트가 이상적이다. 그리고 두상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부각시켜준다(Kim, 2015). 레이어 커트는 두상의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갈수록 길이가 동일 하는 유니폼 레이어와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갈수록 길이가 짧아지는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가 있다. 커트스타일로는 무게선과 무게감이 없어 가볍고 거칠어 보이며 율동감을 표현하기에 가장 이상적이다(Hong & Joo, 2015).
슬라이스 라인에서 A라인은 뒤 중앙에서 얼굴 쪽의 방향으로 길어지는 커트스타일이다. 수평라인 또는 평행라인은 수평선과 일자선이라고 하여 직선형의 반듯한 스타일을 만들 때 적용한다. 그리고 V라인은 뒤 중앙에서 얼굴 쪽의 방향이 짧아지는 커트스타일이다(Moon & Jung, 2018).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 커트 스타일이 변화하고 기울기에 따라 커트 형태 선에 변화를 가져온다. 얼굴형과 두상형의 단점을 보완할 수도 있고 이미지에 영향이 미친다(Jang & Jung, 2021). 두상영역분할은 시술을 용이하고 편리하게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분할위치 상단의 시작점이 내려가면 길이와 부피감이 증가하고, 올라가면 길이가 짧아지면서 볼륨감이 생성된다(Guk, 2022b).
헤어미용에서 헤어커트는 헤어스타일의 기초가 되고 헤어디자인 측면에서 그 비중이 높다. 현재까지 국내 여러 학자들에 의해 헤어커트에 관련된 연구와 서적으로 틀은 마련하였으나(Jung & Youn, 2008), 급속도로 변하는 사회분위기 즉 유튜브에서 커트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따라하는 고객, 실증을 금방 느끼는 고객성향으로 헤어미용 산업현장은 고객유지가 쉽지 않다. 그러므로 트랜드 헤어커트는 계속해서 발표가 되어야 한다.
두상영역분할, 슬라이스 라인, 각도에 관한 헤어커트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두상영역분할로 Ha & Youn (2017)은 한국인의 두상 형에 맞추어 4가지 영역을 나누었고, 이중에서 앞머리부터 시술하는 것이 고객충족과 더불어 예술적 감각을 보여주는 방법이라고 제시하였다. Jang & Jung (2020)는 두상영역분할의 높낮이 위치에 따라서 커트스타일의 전체적인 실루엣선이 변화한다고 규명하였다. Ha & Youn (2019)은 헤어커트 시 섹션분할 4번 구역 즉 크라운 부위에 질감과 양감을 통해 커트스타일이 완성된다고 검증하였다. 슬라이스 라인으로 Jang & Jung (2019)는 그래쥬에이션 커트 시 전경사와 후경사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 길이와 형태선이 변화한다고 보고하였다. Jung & Youn (2014)는 동일한 평행라인을 적용하였을 때 시술각도, 베이스, 길이에 따라 커트스타일에 변화를 줄 수 있다고 제공하였다. Jang & Jung (2021)는 같은 영역분할과 커트형태를 혼합하여도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 전면에서 보여 지는 커트형태가 바뀐다고 제시하였다. 각도로 Kim (2016)는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는 인테리어 부위에서 엑스테리어로 갈수록 길어지면서 가볍고, 거친 질감과 장방형의 모양이 형성된다고 실증하였다. 그래쥬에이션 커트에서 일반적으로 중간각도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리듬감, 볼륨감, 생동감을 미리 예측할 수가 있다고 규명하였다(Guk, 2022). You & Song (2016)는 그라듀에이션 폼을 만들 때 네이프에서 40°보다 각도가 크면 네이프에 급격한 단차가 생겨 레이어 폼이 형성될 수 있다고 증명하였다.
많은 연구자에 의해 수많은 헤어커트가 탄생되었다. 하지만 인크리스 레이어 각도를 변화해가면서 관찰한 연구는 보기 드물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두상영역분할을 상단 그래쥬에이션의 두상 시술각도는 45°, 하단은 인크리스 레이어의 두상시술각도는 110°, 130°, 150°로 슬라이스 라인은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을 적용하여 관찰하였다. 창의적인 디자인 커트를 하는 데에 의의를 두었으며 헤어커트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Methods

1. 측정도구 및 방법

1) 측정하는 도구

본 연구를 하기 위해 사용된 마네킹은 M사(Morris, Korea)의 18인치를 구입하였다. 모발시술 각도는 각도계(Starbox)로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모발 길이 측정은 디지털 자(Bluetec, Bl-dm)를 사용하였다. 커트한 후에는 사진촬영을 위해 헤어드라이기와 롤 브러시 그리고 매직기를 사용하여 연출하였고, 뒤 배경을 흰색으로 한 뒤 약 1 m의 일정한 거리에서 카메라(Samsung, Korea)로 앞모습, 옆모습, 뒷모습을 촬영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로는 삼각대, 커트 가위, 커트 빗, 분무기, 핀셋, 드라이기, 롤 브러시를 사용하여 연출하였고 모든 커트기법은 블런트 기법을 사용하였다.

2) 측정하는 방법

(1) 헤어커트 시 두상영역분할

센터 포인트(center point)-네이프 포인트(nape point)까지 정중앙선을 나누고, 탑 포인트(top point)-이어 백 포인트(ear back point)까지 측중선으로 연결하였다. 두상영역분할 표는 Table 1과 같다.
두상영역분할은 Guk & Kim (2022)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측두부 분할은 이어 백 포인트를 기점으로 나누었고 두정부와 후두부는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olden back medium point), 백 포인트(back point), 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back nape medium point)로 하였다. 네이프 포인트에서 Jung & Youn (2008)이 제시한 미디엄 길이 15 cm와 18 cm는 예비실험을 거쳐 임의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상단과 하단으로 구분하였다. 첫째 분할은 센터 포인트(C.P.)-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B.M.P.)-이어 백포인트(E.B.P.)를 기점으로 위를 GBM1로 명명하였고 아래를 GBM2로 명명하였다. 둘째 분할은 센터 포인트(C.P.) -백 포인트(B.P.)-이어 백 포인트(E.B.P.)를 기점으로 위를 B1로 명명하였고 아래를 B2로 명명하였다. 셋째분할은 센터 포인트(C.P.)-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B.N.M.P.)-이어 백 포인트(E. B.P.)를 기점으로 위를 BNM1로 명명하였고 아래를 BNM2로 명명하였다.
두상영역분할을 중심으로 위를 상단영역으로 명명하였고, 아래를 하단영역으로 명명하였으나 측정에서 제외시켰다. 세 개의 두상영역 분할과 세 개의 슬라이스 라인인 A라인, 평행라인, V라인 총 아홉 개의 작품을 완성시켰고 측정하여 기록하였으며 촬영하여 제시하였다.

(2) 모발의 길이

위 즉 상단블록은 Jung & Youn (2008)에 의해 미디엄 길이 15 cm를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 백 포인트, 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에서 시작하였다. 아래 즉 하단 블록은 네이프 포인트에서 18 cm는 임의로 선정하였다.

(3) 슬라이스 라인

A라인은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 백 포인트, 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에서 기준점을 정해놓고 위로 3 cm 올라간 지점-이어 백 포인트, 이어 백 포인트에서 위로 3 cm 올라간 지점-사이드 코너 포인트에서 A라인으로 커트하였다.
평행라인은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 백 포인트, 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에서 위로 2 cm 올라간 지점과 이어 백 포인트에서 위로 2 cm 올라간 지점-사이드 코너 포인트에서 위로 2 cm 올라간 지점에서 평행라인으로 커트하였다.
V라인은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 백 포인트, 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와 이어 백 포인트에서 위로 3 cm 올라간 지점, 이어 백 포인트사이드 코너 포인트에서 위로 3 cm 올라간 지점에서 V라인으로 커트하였다. V라인의 특징상 바깥에서 커트를 진행하는 것이 원활한 방식이다(Guk & Kim, 2022).

(4) 시술각도

그래쥬에이션 두상시술각도 45°는 층에 의해 볼륨감, 입체감과 얼굴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어 많이 사용한다(Jung & Youn, 2008).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는 움직임을 얻고자 할 때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형태선과 무게선이 없어 거칠어 보이고 율동감을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하다(Hong & Joo, 2015). 그래쥬에이션 두상시술각도 45°는 선행연구를 통해 선정하고 인크리스 레이어 두상시술각도 110°, 130°, 150°는 예비실험을 통해 임의로 선정하였다.

2. 미디엄 그래쥬에이션 커트의 슬라이스 라인과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에 따른 디자인형태

두상상단의 출발점은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 백 포인트, 백 미디엄 포인트 지점에서 15 cm로 하였다. GBM1, B1, BNM1로 명명하여 그래쥬에이션의 두상시술각도 45°, 슬라이스 라인은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으로 커트하여 측정에 사용하였다. 두상 하단의 출발점은 네이프 포인트 지점에서 18 cm로 GBM2, B2, BNM2로 명명하여 인크리스 레이어의 두상시술각도 110°, 130°, 150°로 커트하였으나 측정에 제외시켰다.
커트 후에는 길이 변화를 실증하기 위해 위 즉 상단 블록 센터 포인트(center point), 센터 탑 미디엄 포인트(center top medium point), 프런트 사이드 포인트(front side point), 이어 포인트(ear point), 이어 백 포인트(ear back point), 탑 포인트(top point), 탑 골든 미디어 포인트(top golden medium point), 골든 포인트(golden point),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olden back medium point), 백 포인트(back point)의 길이 값을 측정하여 제시하였다.

Results and Discussion

1. 골든 백 미디엄 영역의 그래쥬에이션과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의 디자인형태

1) 골든 백 미디엄 영역의 그래쥬에이션과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의 전개 표

헤어커트 전개 표는 커트하기 전에 미리계획하고 설계하여 순서대로 작성하는 과정을 말한다(Jung & Youn, 2008).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를 중심으로 위 블록은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의 그래쥬에이션 커트를 하였고 아래 블록은 인크리스 레이어로 커트하였다. 커트한 전개 표는 Table 2와 같다.
두상 상단은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에서 15 cm로 커트를 시작하였고, 두상시술각도 45°와 슬라이스 라인은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으로 커트하여 길이측정에 사용하였다. 두상하단은 네이프 포인트에서 18 cm로 커트를 시작하였고, 두상시술각도 110°를 사용하였으나 이는 측정에서 제외시켰다.

2) 골든 백 미디엄 영역의 그래쥬에이션과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의 시술결과

두상상단은 두상시술각도 45°의 그래쥬에이션 커트로 슬라이스 라인은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으로 하였다. 두상하단은 두상시술각도 110°의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를 혼합하여 커트한 결과는 Table 3과 같다.
앞모습을 보면 A라인일 때는 얼굴라인으로 갈수록 길어진 형태로 얼굴라인이 가려져 작게 관찰되었다. 반면 모발길이가 길어져 부피감에 의해 두상 형은 크게 나타났다. 평행라인일 때는 단발형태의 딱딱함, 평범함, 단조로움이 관찰되었다. 그리고 V라인일 때는 얼굴라인으로 갈수록 짧아져 얼굴라인이 들어나 크게 보이고, 두상 형은 모발길이가 짧아져 작게 나타났다.
옆모습을 보면 두상 하단에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로 무게선이 없고, 가벼우며 거칠어 보이는 형태 즉 율동감이 관찰되었다. A라인일 때는 얼굴라인과 목 라인이 가려진 형태로 성숙한 이미지 그리고 평행라인일 때는 얼굴라인은 가려지고, 목 라인은 보인 형태로 단조로움, 평범함 V라인일 때는 얼굴라인과 목 라인이 다 보이는 형태로 귀여움, 발랄한 형태로 관찰되었다.
뒷모습을 보면 후두부에서 무게선이 없는 거친 질감과 율동감이 관찰되었다. V라인일 때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 A라인일 때 가장 적게 관찰되었다. A라인일 때 길이가 가장 길어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증가하였고 V라인일 때 길이가 가장 짧아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감소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로는 Kim (2015)연구에서 동일한 두 종류의 커트를 혼합하여도 커트 블록의 위치에 따라 다른 스타일이 창출한다고 했는데, 본 연구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2. 백 포인트 영역의 그래쥬에이션과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의 디자인형태

1) 백 포인트 영역의 그래쥬에이션과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의 전개 표

위 블록 전두부, 측두부, 두정부를 미디엄 그래쥬에이션 커트로 슬라이스 라인은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으로 커트하였다. 커트한 전개 표는 Table 4와 같다.
두상상단의 시작점은 백 포인트에서 미디엄 길이 15 cm로 A라인, 평행라인, V라인과 두상시술각도 45°로 커트하여 측정에 사용하였다. 두상 하단의 시작점은 네이프 포인트에서 18 cm로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로 두상시술각도 130°를 사용하였으나, 이는 측정에 제외시켰다.

2) 백 포인트 영역의 그래쥬에이션과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의 시술 결과

두상상단은 백 포인트에서 15 cm와 두상시술각도 45°로 슬라이스 라인은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을 적용한 커트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앞모습을 보면 A라인은 다른 슬라이스 라인보다 길이가 길어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의 율동감이 가장 작게 관찰되었다. 그리고 V라인으로 다른 슬라이스 라인과 비교하여 길이가 짧아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의 율동감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옆모습을 보면 A라인일 때는 가름한 형태에 의해 성숙한 이미지, 고전적 이미지, 지적인 이미지가 관찰되었다. 평행라인일 때는 반듯한 형태에 의해 평범함, 단조로움 그리고 V라인일 때는 귀여운 형태에 의해 산뜻한 이미지, 발랄한 이미지, 젊은 이미지가 나타났다.
뒷모습을 보면 그래쥬에이션 커트는 매끄러운 질감과 거친 질감이 혼합해서 이루어졌다. 그러므로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A라인일 때 가장 많이 나타났고 V라인일 때 가장 작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보았을 때 Moon & Jung (2018)에서 슬라이스 라인의 기울기는 형태 선에 맞추어 슬라이스 라인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 변인이라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관찰되었다.

3. 백 네이프 미디엄 영역의 그래쥬에이션과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의 디자인형태

1) 백 네이프 미디엄 영역의 그래쥬에이션과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의 전개 표

두상 위 블록은 전두부, 측두부 그리고 두정부를 그래쥬에이션의 두상시술각도 45°와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을 측정에 사용하였다. 커트한 전개 표는 Table 6과 같다.
두상 아래 블록은 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에서는 Jung & Youn (2008)가 제시한 미디엄 길이 15 cm로 커트를 시작하였다. 네이프 포인트에서는 18 cm로 인크리스 레이어의 두상시술각도 150°를 하였으나 이는 측정에서 제외시켰다.

2) 백 네이프 미디엄 영역의 그래쥬에이션과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의 시술결과

미디엄 그래쥬에이션의 두상시술각도 45°와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을 커트한 결과는 Table 7과 같다.
앞모습을 보면 블로킹 관계상 두상 아래에서 상단길이를 시작한 관계로 길이가 가장 길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가장 많이 증가하였다. 평행라인일 때는 평범함, 단조로움 그리고 V라인은 길이가 짧아져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감소하였다. 또한 다른 V라인하고 비교했을 때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가장 많이 관찰되었다.
옆모습을 보면 두상상단은 그래쥬에이션으로 매끄러운 질감과 거친 질감이 혼합하여 나타났다. 두상 하단은 인크리스 레이어로 거친 질감과 가벼운 질감으로 무게선이 나타나지 않고 율동감이 관찰되었다. 똑같은 출발점이라고 해도 A라인의 길이는 길어지고 V라인은 길이가 짧아졌다.
뒷모습을 보면 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를 기준점으로 두상 아래는 거친 질감에 의해 가벼움, 율동감이 나타났다. 또한 두상 위는 모발이 동일 선상으로 떨어지지 않고, 무게감 가장자리 위에 나타나 둥근 삼각 구조형태로 관찰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는 Jung & Youn (2015)의 연구에서 가장 뚜렷한 선의 입체감, 무게감, 부피감을 원할 때 두상시술각도 45°가 가장 효율적이라고 했는데, 본 연구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4. 두상영역분할 미디엄 그래쥬에이션과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에 따른 길이 변화

전두부와 측두부 그리고 두정부 미디엄 그래쥬에이션 커트로 슬라이스 라인을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으로 커트 한 후 각 지점의 길이 변화 측정은 Table 8과 같다.
A라인의 특징은 다른 슬라이스 라인과 비교하였을 때 얼굴라인으로 갈수록 길어져 무게감, 부피감, 팽창감이 증가하였다. 시작점에서 멀어질수록 A라인은 더욱 강하게 작용한다. 즉 뒤에서 시작하였으므로 뒤보다 얼굴라인으로 갈수록 길이가 길어졌다. 슬라이스 라인의 기울기는 형태 선을 미리 짐작하고 헤어디자이너의 손가락 모양과 기울기에 따라 조절이 가능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이러한 결과로는 Kim (2015)에서 센터 포인트, 탑 포인트의 길이가 A라인이 가장 길고 V라인이 가장 짧았다고 했는데 이와 같은 결과로 관찰되었다.
V라인의 특징은 다른 슬라이스 라인과 비교하였을 때 얼굴라인으로 갈수록 짧아져 무게감, 부피감, 팽창감이 감소한다. 또한 시작점에서 멀어질수록 V라인은 더 강하게 작용한다. 즉 뒤에서 시작한 관계로 뒤보다 얼굴라인으로 갈수록 짧아졌다. V라인은 두상영역분할 3개영역에서 모두 안 말음 기법이 관찰되었다. 그러므로 V라인의 질감형태는 안 말음효과가 증명된 셈이다. 뒤에서 V라인을 선정할 때에는 길이가 얼굴라인에서 짧아질 것을 예상하고, 생각했던 길이보다 길게 설정해야 실수를 줄일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결과로는 Jang & Jung (2019)에서 안 말음 효과는 미디엄 그래쥬에이션 커트에서 얼굴 곡선을 타고 내려가다가 안쪽으로 말려드는 현상이 증가한다고 했는데, 이와 유사하게 관찰되었다. 그러나 얼굴형의 단점을 보완하기에 V라인이 적합하다고 했는데, 이와는 다르게 얼굴형의 단점은 A라인이 적합하게 나타나 본 연구에서 이와는 불일치하였다.
두상영역분할 시작점을 두상위에 두면 전체적인 커트길이가 짧아진다. 그러므로 볼륨감, 리듬감, 생동감이 증가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반대로 두상영역분할 시작점을 두상 아래에 두면 전체적인 커트 길이가 길어진다. 그러므로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증가하게 관찰되었다.
이러한 결과로는 Jang & Jung (2021)에서 두상분할위치에 따라 볼륨위치, 볼륨크기를 미리 예측할 수 있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관찰되었다.
두상영역분할 탑 포인트를 기준으로 두정부와 후두부의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 길이 변동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중앙 지점의 길이를 측정한 결과물이다. 그러나 센터 포인트에서 길이차이는 많이 나타났다. 즉, 슬라이스 라인은 얼굴라인으로 갈수록 A과 V라인이 뚜렷해진다. A라인은 가름한 형태에 의해 성숙함을 상징하고 평행라인은 단정한 형태의 평범함 그리고, V라인은 귀여운 형태의 발랄함을 상징한다.
이러한 결과로는 Moon & Jung (2018)에서 사이드 포인트로 갈수록 A라인과 V라인이 또렷해진다고 하였는데 이와 유사하게 관찰되었다.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는 무게선과 무게감이 없고 오목하게 늘어진 형태로 거친 질감, 율동감에 의해 전체적으로 모발 숱을 축소시킨다. 각도를 110°, 130°, 150°를 두고 관찰 한 바 크게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므로 각도 40° 미만은 디자인에 있어 중요한 맥락이 아니라고 사료된다.
이러한 결과로는 Jang & Jung (2020)는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는 질감의 역동성과 율동감을 동시에 나타낸다고 하였는데 이와 유사한 결과로 나타났다.
그래쥬에이션의 두상시술각도 45°는 매끄러운 질감의 량은 많고, 거친 질감의 량은 적은 혼합형태로 자연스러운 층을 원하는 고객에게 적합하다. 또한 원랭스 커트의 단조로움을 작은 단차 즉, 층을 주무로써 각진 형태의 삼각형의 구조모양을 원만한 삼각형의 구조모양으로 만들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결과로는 Jung & Youn (2015)가 그래쥬에이션 커트는 납작한 두상의 장점과 단점을 보완해주고, 홀쭉한 얼굴형도 보완해 볼륨감 있는 스타일을 만들 때 유용하게 쓰인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관찰되었다.

Conclusion

본 연구는 두상영역분할에 따른 미디엄 그래쥬에이션과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의 혼합형태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A라인을 두정부에서 시작했을 경우 얼굴라인으로 갈수록 A라인이 뚜렷해졌다. 이는 센터 포인트와 프런트 사이드 포인트의 길이가 길어지므로 얼굴라인과 목 라인을 가려주는 가름한 형태와 질감으로는 다른 슬라이스 라인과 비교하였을 때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증가한다고 사료된다.
둘째, V라인을 두정부에서 시작했을 경우 얼굴라인으로 갈수록 V라인은 뚜렷해진다. 이는 센터 포인트와 사이드 포인트의 길이가 짧아지므로 얼굴라인과 목 라인을 돋보이게 하고, 질감으로는 다른 슬라이스 라인과 비교하였을 때 볼륨감, 리듬감, 생동감이 증가한다. 또한 안 말음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평행라인은 평범함과 단정한 이미지를 나타낸다. 또한 두상 영역분할에 따라 길이 차이가 길고 짧아지며 고객 모발과 이미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야 된다고 사료된다.
넷째,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는 무게선이 없고 오목하게 늘어진 형태로 거친 질감과 율동감에 의해 전체적으로 할 경우 모발의 숱이 축소된다. 각도를 110°, 130°, 150°를 살펴보았는데 크게 차이 나지는 않았으므로 40° 미만의 단차는 디자인 형태를 좌우하지 못한다. 또한 모량이 적은 분은 피하시고 부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된다.
다섯째, 미디엄 그래쥬에이션 커트는 모발이 동일선상에 떨어지지 않고 무게 선은 가장자리 위에 나타난다. 또한 미세한 층에 의해 삼각구조모양이 자연스럽고, 원만한 형태로 각진 얼굴형과 두상 형이 크고 작음에 관계없이 무난하게 어울릴 것으로 예상한다.
여섯째, 두상영역분할을 할 때 두상상단 시작점을 두상 아래에서 시작하면 두상 상단의 길이가 길어지고, 두상 위에서 시작하면 두상 상단의 길이가 짧아진다. 그러므로 길이와 부피감, 팽창감, 무게감을 원한다면 두상아래서 시작하고 볼륨감, 리듬감, 생동감을 원한다면 두상 위에서 시작해야 된다고 사료된다.
이것으로 두상영역분할에 관한 미디엄 그래쥬에이션 커트의 슬라이스 라인과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에 관한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커트 한 후에는 변화의 값을 측정하여 기록하였다.
본 연구 결구를 통해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발재질이 사람의 모발과는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팽창감, 무게감, 부피감 그리고 볼륨감, 입체감, 생동감, 리듬감, 율동감을 나타내는데 한계가 있었다. 둘째 드라이 하는 방식에 따라 다소 보여 지는 형태와 이미지 및 움직임을 표현하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 또한 각각의 작품드라이 연출 시 손모양이 일정하지 않는 불가항력의 현상으로 옳고 그름을 논할 수가 없었다. 셋째 길이측정을 하였어도 사람에 따라 또한 포인트 위치 점에 따라 길이가 다소 2-3 cm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밝히는 바이다. 넷째 똑같은 거리와 똑같은 가발 및 똑같은 위치라고 하여도 계절, 날씨, 시간에 따라 음영의 형태가 달라지는 불가항력의 현상이 발생될 수 있다. 그리고 사진을 자를 때 모양이 일정할 수가 없었다. 다섯째 길이를 선정할 때 10 cm, 15 cm, 20 cm 또는 턱선, 목 중앙선, 쇄골 뼈 부분을 가지고 다양하게 분석하지 못했다는 점이 아쉬웠다. 여섯째 슬라이스 라인 기울기의 각도와 베이스를 접목하였으면 연구의 가치가 상승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상으로 두상영영분할에 의한 미디엄 그래쥬에션 커트의 두상시술각도 45° 슬라이스 라인 A라인, 평행라인, V라인과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의 변화를 실증하였다. 두 가지 이상의 혼합커트에서 두상영영분할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슬라이스 라인을 뒷면 즉 두정부에서 시작하느냐, 측면 즉 측두부에서 시작하느냐와 기울기의 각도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커트 할 때 미리 짐작하여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으로 예상한다. 요즘 고객은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변화하려고 한다. 고객은 한결같지 않고 상황에 따라서 계속 달라지며 영원한 단골 고객은 없다. 또한 커트할 때 고객 기분상태를 파악하는 능력 즉, 고객심리를 잘 파악해서 소통하는 것이 무엇보다 크레임을 줄일 수 있는 예방대책이라고 사료된다. 고객 니즈에 맞게 설계 및 성격을 파악해서 맞추어 주는 것과 단골고객을 확보 및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것으로 두상영역분할에 관한 창의적인 디자인 커트에 관한 연구를 실증하여 방향을 제시하였다. 커트를 이해하고 그것을 도식화한다면한 층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볼륨디자인 커트, 앞머리 형태에 관한 디자인 커트, 비대칭 커트에 관한 창의적인 헤어커트가 지속적으로 나오길 희망한다.

NOTES

Author's contribution
This study was contributed by HRG alone. HRG designed, measured and recorded work experiments through a preliminary experiment. HRG also wrote and revised manuscript.
Author details
Hye Ran Guk (Director), Yun Hye Ran Hair, 1182-6 Chipyeong-dong, Seo-gu, Gwangju 61950, Korea.

Table 1.
Head region division
ajbc-21-1-71i1.jpg

C.P., center point; G.B.M.P., golden back medium point; E.B.P., ear back point; N.P., nape point; B.P., back point; N.P., nape point; B.N.M.P., back nape medium point; T.P., top point.

Table 2.
Deployment table of graduation and incremental layer cut according to the GBM zone
Zone Shape Length Slice line Angle
GBM1 Graduation G. B. M. P.: 15 cm Parallel line, V line, A line Head angle 45°
GBM2 Incremental layer N. P.: 18 cm A line Head angle 110°

GBM1, center point (C.P.)-golden back medium point (G.B.M.P.)-ear back point (E.B.P.); GBM2, G.B.M.P.-nape point (N.P.).

Table 3.
Treatment results of graduation and incremental layer cut by the GBM1 zone
ajbc-21-1-71i2.jpg

GBM1., center point (C.P.)-golden back medium point (G.B.M.P.)-E.B.P. (ear back point).

Table 4.
Deployment table of graduation and incremental layer cut according to the B zone
Zone Shape Length Slice line Angle
B1 Graduation B. P.: 15 cm Parallel line, V line, A line Head angle 45°
B2 Incremental layer N. P.: 18 cm A line Head angle 130°

B1, center point (C.P.)-back point (B.P.)–ear back point (E.B.P.); B2, B.P.–nape point (N.P.).

Table 5.
Treatment results of graduation and incremental layer cut by the B1 zone
ajbc-21-1-71i3.jpg

B1, center point (C.P.)-back point (B.P.)–ear back point (E.B.P.).

Table 6.
Deployment table of graduation and incremental layer cut according to the BNM zone
Zone Shape Length Slice line Angle
BNM1 Graduation B. N. M. P.: 15cm Parallel line, V line, A line Head angle 45°
BNM2 Incremental layer N. P.: 18cm A line Head angle 150°

BNM1, center point (C.P.)-back nape medium point (B.N.M.P.)-ear back point (E.B.P.); BNM2, B.N.M.P.–nape point (N.P.).

Table 7.
Treatment results of graduation and incremental layer cut by the BNM1 zone
ajbc-21-1-71i4.jpg

BNM1, center point (C.P.)-back nape medium point (B.N.M.P.)-ear back point (E.B.P.).

Table 8.
Length variations in three segments and slice lines
Zone Slice line C. P. C.T.M.P. T. P. T.G.M.P. G. P. G.B.M.P. B. P. F.S.P. E. P. E.B.P.
GBM1 A 26.5 29.0 27.5 22.5 18.5 15.0 - 23.0 15.5 15.5
Parallel line 22.0 25.5 25.5 22.5 18.5 15.0 - 19.0 12.5 11.5
V 17.5 21.5 23.5 22.5 18.5 15.0 - 16.0 10.0 9.0
B1 A 30.5 32.5 30.5 26.5 22.5 18.5 15.0 27.0 19.5 17.0
Parallel line 25.5 29.0 29.5 26.5 22.5 18.5 15.0 23.5 16.5 15.0
V 20.5 24.5 27.5 26.5 22.5 18.5 15.0 19.0 14.0 14.5
BNM1 A 31.5 33.5 32.5 29.5 25.5 21.5 18.0 28.5 21.0 19.5
Parallel line 27.0 30.5 29.5 29.5 25.6 21.5 18.0 24.5 18.0 17.5
V 22.0 25.5 27.5 29.5 25.5 21.5 18.0 19.5 15.0 15.0

GBM1., C.P.-G.B.M.P.-E.B.P.; B1, C.P.- B.P.–E.B.P.; BNM1, C.P.- B.N.M.P.- E.B.P.; C.P., center point; G.B.M.P., golden back medium point; E.B.P., ear back point; B.N.M.P., back nape medium point; B.P., back point; C.T.M.P., center top medium point; T.P., top point; T.G.M.P., top golden medium point; F.S.P., front side point; E.P., ear point.

References

Guk HR. Shape changes in bob with head partition location, temporal head, and head slice 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8: 742-749. 2022b.

Guk HR, Kim SH. The change of two block cuts by blocking lo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8: 509-517. 2022a.
crossref pdf
Ha SK, Youn CS. A study on the Korean style hair cut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3: 1001-1014. 2017.

Ha SK, Youn CS. A study on the haircut section divi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5: 71-83. 2019.

Hong SH, Joo YB. 7-Section & zone for scalp division used in cutting hai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Beauty and Art 16: 203-211. 2015.

Jang SM, Jung WJ. Shape change according to the mixing of forward and rear slope slice lines in the graduation haircut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7: 379-381. 2019.

Jang SM, Jung WJ. Changes in haircut shapes by mixing one length haircut and same layer haircut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head and slice lines during hair cutting.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8: 559-570. 2020.
crossref pdf
Jang SM, Jung WJ. Changes in haircut shapes by mixing medium-graduation haircut and length haircut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head and slice lines during hair cutting.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9: 183-191. 2021.

Jeon SJ, Kang SY. A study on creative idea of hair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and Art 8: 33-57. 2007.

Jung WJ, Youn CS. Factors of form change by hair-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4: 893-899. 2008.

Jung WJ, Youn CS. Form change in parallel line hair cut: focusing on the hair length, angle, base. Journal of Beauty Industry 8: 53-68. 2014.

Jung WJ, Youn CS. Form change of cut style in relation with hair length, angle and base. Journal of Beauty Industry 9: 65-78. 2015.

Kim SH. A study on form changes of hair styles after adjustment in hair cut section line and combination posi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1: 1173-1181. 2015.

Kim SH. A study on hair style changes by changes in the volume of hair cut blocks, hair length and section line in hair 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2: 1341-1351. 2016.

Lee YM. A study on image to hair shape and length of hair sty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3: 915-932. 2007.

Moon SJ, Jung WJ. Changes in shape line and length in accordance with inclination of slice line in one-length 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4: 743-751. 2018.

Park YJ, Jin YM. A scheme for analyzing the status of and activating an NCS-based hairdressing education in community colleg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Art 17: 257-267. 2016.
crossref
Son HM. The study of haircut trends on structure graphicsBased on from 1997 to 2004 the PIVOT POINT design foru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Beauty and Art 13: 149-167. 2012.

Yang MY, Park SK. The study on the hair design avail of round head-shape and area. Journal of Beauty Art Management 3: 5-12. 2009.

You KW, Song JH. A study of the graduation cut by angle analysis on proje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Art 17: 7-20. 2016.
crossref
Editorial Office
No. 1505, 1506, 3rd Ace High-End Tower, 145, Gasan digital 1-ro, Geumcheon-gu, Seoul 08506, Korea
TEL: +82-2-6957-8155   FAX: +82-502-770-2278   E-mail: ajbc.edit@e-ajbc.org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 Institute of Dermatological Sciences.                 Developed in M2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