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E-Submission | Sitemap | Contact us |  
top_img
Asian J Beauty Cosmetol > Volume 18(4); 2020 > Article
헤어커트 시 두상의 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변화

요약

목적

두상을 세가지 방법으로 영역을 분할한 후에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하고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를 혼합하여 커트한 후 변화되는 커트의 형태 및 길이의 변화를 실증하여 헤어커트스타일의 변화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방법

두상을 front side point-golden point (F-G), side point-golden back medium point (S-GBMP), ear point-back point (E-B)로 분할한 후 A 라인, 평행, V 라인의 슬라이스 라인으로 하여 상단부는 세임 레이어 커트, 하단부는 원랭스 커트를 적용하여 헤어 커트 하였다.

결과

두상의 분할에 상단부는 세임 레이어 커트, 하단부는 원랭스 커트를 적용하여 헤어 커트한 결과 분할의 위치와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서 커트 형태와 모발길이의 변화가 나타났다.

결론

서로 다른 커트 형태의 상반되는 질감과 형태를 다양한 분할에 대입하고 디자인적 감각에 맞게 슬라이스 라인을 설정하였을 때 창의적인 커트디자인이 가능하다는 것을 실증하였다.

Abstract

Purpose

The goal is to provide basic data on the haircut style changes by demonstrating the changes in haircut shape and length after cutting hair by dividing head areas in three ways, applying slice lines as well as mixing one length haircut and same layer haircut.

Method

After dividing the head into the front side point-golden point (F-G), side point-golden back medium point (S-GBMP) and ear point-back point (E-B), same layer haircut is applied to the upper part and one length haircut is applied to the lower part following the slice lines of A line, parallel line and V line.

Result

By applying same layer haircut and one length haircut on the upper and lower part of the head respectively, haircut shapes and length of hair vary according to the dividing locations and slice lines.

Conclusion

It has been demonstrated that creative haircut designs are possible when the opposite textures and shapes of different haircuts are applied to various divisions and slice lines are set following the sense of design.

中文摘要

目的

在以三种方式划分头部的区域之后,应用一条切片线,将原始的长度剪裁和相同的层剪裁混合在一起,并演示剪发后变化的剪裁形状和长度的变化,提供有关剪发样式变化的基本数据。

方法

将头部分为前侧黄金点(FG),侧黄金点后背中点(S-GBMP)和耳点后背点(EB)之后,将上部分为A线,平行线和V线的切片线。通过在下端施加相同的层切和一个长度的切来切割头发。

结果

通过对头部的分割进行相同长度的剪发而在下部进行相同长度的剪发来进行剪发,剪发的形状和头发的长度根据分割的位置和切片线而改变。

结论

已经证明,当用不同的切割形式的相反的纹理和形状代替各种划分并根据设计感设置切片线时,创造性的切割设计是可能的。

Introduction

현대인들의 경제 수준 향상은 미에 대한 산업을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시키고 있다(Hwang & Youn, 2011). 미용 업은 단순한 기술직을 넘어서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숙련된 기술을 사용하여 고객을 만족시켜야 하는 대인 서비스업이다(Yeo & Park, 2019).
헤어스타일은 이미지형성과 개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수단으로써 사회적, 관계적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준다(Han & Kim, 2019). 헤어커트는 헤어스타일에서 토대가 되며 머리의 모양과 형태를 만드는 것에 목적이 있다. 또한 헤어커트는 헤어스타일을 완성하는 과정에 있어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Ham, 2008).
헤어커트 시 커트의 형태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절대적 요인은 시술각도와 모발의 길이, 슬라이스 라인 그리고 베이스가 있다(Jung & Youn, 2008). 시술각도는 모발이 두상에서 들어 올려지는 각도를 말하며 두상시술각도와 자연시술각도로 구분된다(Jung & Youn, 2015). 헤어커트는 모든 모발이 층이 없이 같은 선상에 떨어지는 원랭스 커트(one-length cut)와 아래에서 위로 갈수록 층이 생기며 길이가 길어지는 그래주에이션 커트(graduation cut), 아래에서 위로 갈수록 길이가 같거나 짧아지며 높은 층이 나는 레이어 커트(layer cut)로 나눌 수 있다. 이것은 시술각도로 헤어커트의 기본형을 구분한 것이다(Kim et al., 2018a). 원랭스 커트는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서 형태선이 변하며, 형태선에 따라 평행보브, 이사도라, 스파니엘로 나뉜다(Lee & Jin, 2010). 슬라이스 라인(slice line)은 블로킹(blocking)을 더 작게 분할하여 섹션을 만드는 선을 말하며(Kim & Lee, 2017) 섹션라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슬라이스 라인에는 뒤쪽이 짧고 얼굴쪽으로 갈수록 길이가 길어지는 형태의 A 라인(concave line)과 평행의 커트형태를 만들 때 사용되는 평행라인(parallel line)이 있다. 그리고 뒤쪽이 길고 얼굴 쪽으로 갈수록 길이가 짧아지는 형태의 V 라인(convex line)이 있다(Jung, 2011).
레이어 커트는 높은 시술각으로 인해 무게감이 없고 거칠어 보이는 커트스타일의 특징을 나타낸다. 시술각도에 따라서 세임 레이어(same layer), 인크리스 레이어(increase layer), 스퀘어 레이어(square layer)로 분류된다(Kim et al., 2018b).
기본형에 속하는 기초 커트는 미용현장에서 단독 또는 혼합하여 사용된다. 특히 기초커트의 혼합은 영역 분할의 위치와 종류에 따라서 고객의 두상과 얼굴형의 단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준다(Jang & Jung, 2020). 또한 시술자의 감성과 독창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이에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두상의 분할과 기초 커트 혼합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두상의 분할에 관한 선행 연구를 보면 Hong & Joo (2015)가 헤어커트 시 두상 분할을 7섹션 존으로 나누는 커트 방법이 동양인에 맞는 커트 방법이라는 것을 연구하여 보고하였다. Ha & Youn (2019)은 헤어커트 섹션 분할 연구를 통해 한국인의 특성에 맞는 헤어커트 기술을 개발하고 분석하였다. 남성 헤어커트의 분할에 관한 연구도 보고되었는데, Kim & Lee (2017)는 섹션 분할에 관한 설문을 통해 효율적인 섹션분할 방법을 제시하였다.
헤어커트의 혼합형은 기본형의 커트 형태를 부분적으로 혼합하여 디자인하는 경우가 많으며, 고객의 취향과 신체조건에 따라 혼합되는 비율을 달리하여 디자인한다(Jeong & So, 2008).
기초 커트의 혼합에 관한 연구를 보면 Kim (2015)이 그래주에이션 커트와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를 혼합한 후 변화되는 헤어스타일을 연구하였는데 섹션라인과 커트의 혼합위치 변화에 따라서 커트형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실증하였다. Jung & Kim (2017)은 이사도라 보브형 커트와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혼합형스타일에 대한 연구를 실증하여 헤어커트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또한 Kim (2016)은 원랭스와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를 중심으로 블록의 량과 모발 길이, 섹션 라인에 따라 변화하는 헤어스타일의 형태 변화를 연구하여 보고하였다.
미용산업은 인적자원의 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한 분야이다(Jeong & So, 2008). 미용사는 헤어커트에 관한 전문성과 숙련도를 가져야 하며 고객만족을 위해서 서비스교육 및 훈련에도 많은 시간과 비용투자를 해야 한다(Lee et al., 2012). 이렇게 헤어커트에도 지속적인 훈련과 교육이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고객의 대부분이 헤어커트 시 불만족 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고객의 불만족은 미용사들의 스트레스로 이어지고 있다(Moon & Lee, 2014).
미용사들은 고객의 커트불만족을 해소하기 위해서 재교육아카데미나 기술 세미나 등의 헤어커트 교육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Jung et al. (2009)은 모발 길이의 수치화가 헤어커트스타일의 과학적 입증이 가능한 것이므로 그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헤어커트 교육기관에서는 실증으로 객관화와 수치화 된 자료가 미흡하여 미용교육생과 미용사들은 감각에 의지하여 헤어커트교육을 받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헤어커트 시 두상을 세가지 방법으로 영역을 분할한 후에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하고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를 혼합하여 커트한 후 변화되는 커트의 형태 및 길이의 변화를 실증하여 헤어커트스타일의 변화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Methods

1. 측정도구 및 방법

1) 측정도구

본 연구에 사용된 가발은 V사(Venus, Korea)에서 판매하는 27인치 마네킹을 사용하였으며, 변화되는 모발의 길이를 측정하기 위해 디지털 자(BL-DM; Bluetec, Korea)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시술각도 측정은 베이스(base)의 중간접점에서 각도계(Starbox, Korea)를 사용하였다. 커트 후에는 헤어 드라이기와 직경 8 cm의 롤 빗을 사용하여 커트의 형태를 변형시키지 않는 선에서 가볍게 모발의 결을 정리하였다. 커트형태변화의 실증을 측정하기 위해 흰색 배경에 1 m의 일정한 거리에서 사진촬영 하였다. 촬영은 디지털 카메라(PL-1; Olympus, China)를 사용하였고, 앞모습과 옆모습, 뒷모습을 촬영하여 커트형태 변화를 기록하였다.

2) 측정 방법

(1) 두상의 영역분할

Center point (C.P)에서 nape point (N.P)의 정중선을 연결하고, top point (T.P)에서ear point (E.P)의 측중선을 나눠 4등분블로킹을 하였다(Figure 1).
첫 번째 가로 분할은 양쪽 front side point (F.S.P)와 golden point (G.P)를 연결하여 분할하였으며, 분할을 기준으로 위•아래로 영역을 나누고 F-G로 명명하였다.
두 번째 가로 분할은 양쪽 side point (S.P)에서 golden back medium point (G.B.M.P)를 연결하여 분할하였으며, 분할을 기준으로 위•아래로 영역을 나누고 S-GBMP로 명명하였다.
세 번째 가로 분할은 양쪽 ear point (E.P)와 back point (B.P)를 연결하여 분할하였으며, 분할을 기준으로 위•아래로 영역을 나누고 E-B로 명명하였다.
마네킹의 두상을 F-G, S-GBMP, E-B의 세가지 방법으로 분할을 하고, 상단은 over zone, 하단은 under zone으로 명명하였다(Jang & Jung, 2020).
아래에는 원랭스 커트를 위에는 세임 레이어 커트를 적용하고 슬라이스 라인은 A 라인, 평행, V 라인을 적용하였다.

(2) 모발 길이

모든 헤어커트의 처음 길이(guide)는 nape point (N.P)가 기준이 되었다. Nape point의 가로, 세로 1 cm 영역을 0˚를 적용하여 커트하였다. 이때 가이드의 길이는 일정하게 5 cm로 하였다(Jung, 2011).

(3) 슬라이스 라인

슬라이스 라인은 후두부의 아래에서부터 2 cm 폭으로 일정하게 나누었다.
A 라인은 back nape medium point 를 기점으로 nape side point에서 2 cm 위 지점을 전경사로 연결한 후 하단부에서부터 상단부로 이동하며 커트를 진행하였다(Jang & Jung, 2019).
평행 라인은 nape point에서 2 cm 위 지점의 위치를 평행으로 나누고 하단부에서부터 상단부로 이동하며 커트를 진행하였다.
V 라인은 nape point 지점과 nape side point에서 5 cm 위 지점을 후경사로 연결한 후 2 cm의 슬라이스 폭을 유지하면서 하단부에서 상단부로 이동하며 커트를 진행하였다. 단 상단부는 측두부에서부터 커트를 하였으며, 측두부에서 시작된 가이드를 연결하여 후두부상단을 커트하였다.

(4) 시술각도

헤어커트 시에 두상 분할의 하단부에는 자연시술각 0˚의 원랭스 커트를 적용하였으며, 상단부는 두상시술각 90˚의 세임 레이어 커트를 모든 작품에 동일하게 적용하였다.

2. 헤어커트 시 두상의 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와 길이 변화

헤어커트 시에 두상의 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 변화되는 커트 형태와 길이 변화를 실증하기 위해 두상의 영역을 F-G, S-GBMP, E-B의 세가지 방법으로 분할하였다. 분할한 후에 하단부에는 원랭스 커트를 상단부에는 세임 레이어 커트를 적용하였다.
두상을 세가지 영역별로 나눈 후 각각의 영역에 A 라인, 평행 라인, V 라인의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하여 헤어커트 하였다. 모든 섹션은 2 cm폭으로 일정하게 나누어 아래에서 위로 커트를 하였으며, 뒤쪽에서 앞쪽으로 커트를 진행하였다. V 라인은 그 특성상 상단부는 측두부에서부터 커트를 시작하여 후두부 상단부분을 커트하였다.
모든 작품은 가이드를 5 cm로 동일하게 시작하여 블런트 커트(blunt cut)하였다. 슬라이스 라인에 대해서 직각으로 빗질하면서 시술각도를 적용하여 커트하였다. 커트 시술 후 변화되는 길이를 측정하기 위해 두상에서 지점을 선정하여 일정한 방법으로 길이를 측정하였다. 이때 선택된 지점은 nape point (이하 N.P), back point (이하 B.P), golden back medium point (이하 G.B.M.P), golden point (이하 G.P), top point (이하 T.P), center point (이하C.P), nape side point (이하 N.S.P), ear point (이하 E.P), side corner point (이하 S.C.P)이다.
커트 후에는 헤어 드라이기와 롤 빗을 사용하여 모발의 결을 정리하고 작품의 앞, 옆, 뒷모습을 촬영하여 커트형태의 변화를 기록하였으며, 모든 작품에는 전개표를 작성해 커트의 과정을 제시하였다(Jung, 2016).

Results and Discussion

1. 헤어커트 시 두상의 분할과 A 라인에 따른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변화

1) 두상의 분할과 A 라인에 따른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 혼합의 전개표

헤어커트 전개표는 미용사가 의도한 헤어디자인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헤어커트 시술 전 전개표를 미리 작성하여 커트의 형태를 구상하고 설정할 수 있으며, 헤어커트를 분석할 때 분석 절차가 되기도 한다(Jung, 2016). 본 연구의 모든 작품에 헤어커트 전개표를 제시하였다.
두상을 상•하로 분할한 뒤 A라인으로 나누면서 하단부에는 원랭스 커트를 상단부에는 세임 레이어 커트를 적용하여 커트한 전개표는 Table 1과 같다.
전개표를 살펴보면 하단부에는 0˚의 자연시술각을 사용한 원랭스 커트 형태로 커트할 것이며, 상단부에는 90˚의 두상 시술각을 사용한 세임 레이어 커트를 적용할 것을 나타낸다. 길이의 가이드는 5 cm이며 커트는 전경사의 방향을 적용하여 A라인의 형태선을 만들 것을 나타낸다. 베이스는 슬라이스 라인과 직각으로 빗질하면서 시술각도를 적용할 것이므로 해당사항이 없다.

2) 두상의 분할과A 라인에 따른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변화

두상의 영역을 상•하로 분할하고 A라인을 만들어 상단부는 세임 레이어 커트, 하단부에는 원랭스 커트를 적용하여 커트한 작품의 결과는 Table 2와 같다.
Table 2를 살펴보면 앞모습의 경우 상단부와 하단부의 분할의 경계가 두드러지지 않으며 자연스럽게 층이 나타났다. 또한 F-G에서 E-B로 갈수록 커트의 형태가 세로로 긴 장방형이 되며 하단부가 가벼워지고 거친 질감이 나타났다. E-B에서는 측면 영역이 없는 특성으로 옆머리 길이가 짧아졌다.
옆모습의 경우 분할을 기준으로 상단부의 세임 레이어 커트와 하단부에 적용된 원랭스 커트의 경계가 나타났으며 상단부에는 층이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가벼워 보이며 하단부에는 무게감이 나타났다. F-G와 S-GBMP에서 레이어 커트의 거친 질감과 원랭스 커트의 매끄러운 질감이 분할을 기준으로 분명하게 나타났으나, E-B에서는 하단부에 적용된 원랭스 커트의 무게감이 감소되었고 레이어 커트의 거친 질감이 드러났다. 그리고 상단부와 하단부의 경계 없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었다. N.S.P부분에는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으로 인한 날렵한 형태선이 나타났고, 커트의 형태선에 햄 라인(hem line)의 형태가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뒷모습은 F-G에서 E-B로 갈수록 상단부의 레이어 커트로 인한 거친 질감이 도드라져 나타났으며, 원랭스 커트의 무게감은 점점 줄어들며 E-B에서는 형태선에만 무게감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Jeong & So (2008)의 기본형 커트의 혼합 비율은 형태선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이다.

2. 헤어커트 시 두상의 분할과 평행 라인에 따른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변화

1) 두상의 분할과 평행 라인에 따른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 혼합의 전개표

Table 3은 두상을 상•하로 영역을 분할한 후 평행의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하여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를 혼합하여 커트할 것임을 나타낸다.
전개표는 두상을 상하로 분할한 뒤 상단부에는 세임 레이어 커트를 하단부에는 원랭스 커트를 적용할 것임을 나타낸다. 길이가이드는 N.P 5 cm를 기준으로, 평행의 커트 방향과 평행 라인을 적용할 것임을 나타낸다. 시술각도는 상단부는 두상시술각 90˚를, 하단부는 자연 시술각 0˚를 사용할 것을 나타낸다.

2) 두상의 분할과 평행 라인에 따른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변화

두상을 상•하로 영역분할 한 뒤 평행의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하여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를 대입한 후 커트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Table 4의 앞모습을 살펴보면 F-G에서 E-B로 갈수록 실루엣이 점차적으로 둥글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90˚의 레이어 커트는 둥근 형태의 선을 만든다는 Jeong & So (2008)의 연구와 동일한 결과이다. 또한 F-G에서 E-B로 갈수록 하단부에 무게감은 점차 약해지며 가벼워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옆모습을 보면 F-G에서 E-B로 갈수록 실루엣이 둥글어지며 부드러워 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할 지점이 매끄러우며 단차의 경계가 자연스럽게 나타났다. E-B는 분할 지점과 세임 레이어 커트의 특성으로 옆머리가 층이 높아지면서 귀밑안쪽으로 모발이 말려 들어가 E.P 부분이 들뜨는 현상이 나타났다.
뒷모습의 실루엣은 둥근 형태가 되었으며F-G에서 E-B로 갈수록 하단부에 무게감이 감소하며 거친 질감이 많이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상단부는 세임 레이어 커트로 인해 실루엣이 둥글어지면서 볼륨이 형성되며 자연스럽게 단차가 연결되었다. 이것은 분할 지점의 높이에 따라서 원랭스 커트의 무게감이 줄어들면서 세임 레이어 커트의 단차로 인해 두상의 골격을 그대로 나타냄과 동시에 모발의 무게가 가벼워져 나타나는 현상으로 사료된다. 또한 단차에 의해 가벼워진 측두부에 비해 후두부의 하단에는 무거운 느낌이 유지되었다.

3. 헤어커트 시 두상의 분할과 V 라인에 따른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변화

1) 두상의 영역분할과 V 라인에 따른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 혼합의 전개표

Table 5는 두상을 상•하로 영역을 분할한 후 V라인의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하여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를 혼합하여 커트할 것임을 나타낸다. 5 cm의 길이가이드를 적용할 것이며, 후경사의 V 라인을 사용할 것을 계획한 것이다. 상단부는 90˚의 두상 시술각을 사용하며, 하단부는 0˚의 자연 시술각을 적용할 것임을 설정한 것이다.

2) 두상의 분할과V 라인에 따른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변화

두상을 상•하로 영역분할한 뒤 V라인의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하여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를 대입한 후 커트한 결과를 Table 6에 나타냈다.
Table 6의 앞모습을 보면 F-G 에서 E-B로 갈수록 하단부의 무게감은 적어지고 상단부의 가벼움이 증가하며 거친 질감이 나타났다. 이것은 V 라인의 특성상 앞쪽 형태선의 길이가 짧아지며 상단부는 세임 레이어 커트를 적용하고 하단부는 원랭스 커트가 적용된 결과가 반영된 것이다. 그로 인해 E-B에서는 숏 커트의 형태를 보이며 후두부의 하단은 무거움이 남아 있고 세임 레이어 커트의 단차로 인해 이마 쪽에 앞머리가 형성되었으며 전체적으로 거친 질감의 실루엣이 나타났다.
옆모습에서는 F-G에서는 원랭스와 비슷한 무게감이 나타났으나 E-B로 갈수록 하단부의 무게감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F-G 에서 E-B로 갈수록 거친 질감이 도드라지게 나타났다. 상단부는 V라인의 특성상 측면은 커트를 S.C.P위치의 측두부에서 시작하여 후두부로 진행한 결과 상∙하가 연결되지 않은 디스커넥션 커트(disconnection cut)가 형성되었다. E-B의 경우 햄 라인이 커트의 형태선에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났으며, 후두부 하단은 원랭스 커트의 무게감이 그대로 나타났다.
뒷모습에서는 하단부에 적용한 원랭스 커트의 무게감과 매끄러움이 반영되어 나타났고, F-G 에서 E-B로 갈수록 세임 레이어 커트의 가벼움과 거친 질감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F-G와 S-GBMP, E-B 모두 거친 질감과 매끄러운 질감이 극명하게 대조되었다.

4. 헤어커트 시 두상의 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 혼합의 길이변화

두상을 세가지 영역으로 분할하고 A 라인과 평행 그리고 V 라인을 적용하여 하단부에는 원랭스 커트, 상단부에는 세임 레이어 커트를 적용하여 커트한 후 달라지는 길이변화는 Table 7에 나타내었다.
Table 7에서 A라인과 평형라인의 F-G에서 E-B까지의 B.P, G.B.M.P, G.P, T.P, C.P의 길이가 각각 지점에서 모두 동일하게 측정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상단부에 적용한 세임 레이어 커트의 가이드가 후두부의 정중선이기 때문이다. 정중선의 지점을 기준으로 모두 두상시술각 90˚로 온 더 베이스 커트하였기 때문에 같은 길이가 된 것이다.
A라인에서 단독 커트의 경우 C.P와 T.P가 31.0 cm로 동일하게 측정되었다. 이는 C.P 와 T.P지점이 A 라인으로 연결된 한 섹션임을 나타낸다(Jang & Jung, 2020).
평행 라인에서 단독 커트의 경우 C.P와 G.B.M.P 의 길이가 동일하게 측정되었다. 이는 Jang & Jung (2020)의 평행 커트의 경우 G.B.M.P와 C.P 지점이 평행 라인으로 연결된 한 섹션이라는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것이다.
V라인에서 F-G를 보면 G.P 와 G.B.M.P에서 확연한 길이의 차이를 볼 수 있는데, 이는 디스커넥션 커트(disconnection cut)가 되었음을 나타내는 결과이다.

Conclusion

헤어커트 시 두상을 세가지 방법으로 영역을 분할한 후에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하고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를 혼합하여 커트한 후 변화되는 커트의 형태 및 길이의 변화를 실증하여 헤어커트 스타일의 변화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두상의 분할에 따른 세임 레이어 커트와 원랭스 커트의 혼합 위치의 변화는 디자인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얼굴형과 두상의 단점을 보완하기에 적합하고 편리하며 동시에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므로 디자인 설계 시 분할의 위치를 먼저 고려한 후 커트 시술에 임해야 한다는 것을 실증하였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두상의 분할에 따른 세임 레이어 커트와 원랭스 커트의 혼합을 적용 하였을 때 커트형태 차이를 이용하여 커트스타일에 롱 헤어와 숏 헤어를 동시에 대입하여 커트하는 등 헤어디자이너의 감각에 따른 표현이 가능한 창의적인 커트스타일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두상을 분할하여 하단부에 원랭스 커트 대입은 형태선에 무게감을 유지하면서 상단부의 세임 레이어 커트로 질감의 역동성과 가벼움을 동시에 나타내는 커트디자인이 되었다. 이것은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의 상호 장단점을 보완할 수 있으며, 더불어 세임 레이어 커트로 인한 앞머리 부분의 길이 변화는 다양한 형태의 커트디자인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두상을 분할하며 적용한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서 모발 길이의 높낮이가 달라지며 변화되는 커트형태는 고객의 얼굴형에 맞는 커트디자인과 취향 및 이미지에 따른 커트스타일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것으로 두상의 영역을 세가지 방법으로 영역을 분할한 후에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하고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를 혼합하여 커트한 후 변화되는 커트스타일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서로 다른 커트 형태의 상반되는 질감과 형태를 다양한 분할에 대입하고 디자인적 감각에 맞게 슬라이스 라인을 설정하였을 때 창의적인 커트디자인이 가능하다는 것을 실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헤어 디자이너가 고객의 신체조건과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계획적이고 창의적인 커트디자인을 만들어 내는데 필요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NOTES

Author's contribution
SMJ designed, performed experiments, and wrote the manuscript. JWJ has contributed greatly to the review and writing of the manuscript.

NOTES

Author details
Seon-Mi Jang (Graduate student), Department of Beauty Science, Kwangju Women's University, 69 Kwangju Yeodae-gil, Gwangsan-gu, Gwangju 62396, Korea; Won-Ji Jung (Professor), Department of Beauty Science, Kwangju Women's University, 69 Kwangju Yeodae-gil, Gwangsangu, Gwangju 62396, Korea.

Figure 1.

Segmentation of head regions.

1)F-G, front side point-golden point; 2)S-GBMP, side point -golden back medium point; 3)E-B, ear point -back point ; 4)F.S.P, front side point; 5)G.P, golden point; 6)S.P, side point; 7)G.B.M.P, golden back medium point; 8)E.P, ear point; 9)B.P, back point; 10)C.P, center point; 11)T.P, top point; 12)N.P, nape point (Jang & Jung, 2020).
ajbc-18-4-559f1.jpg
Table 1.
A planar diagram of the combination of a one-length cut and same layer cut according to head region segmentation and an A-line
Shape Under
One-length cut
Over Same layer cut
Length N.P 5 cm
Direction Forward slope
Slice line A line
Base Not applicable
Angle Under Natural angle 0°
Over Head angle 90˚

N.P, nape point.

Table 2.
Changes in shape of the combination of a one-length cut and same layer cut according to head region segmentation and an A-line
ajbc-18-4-559i1.jpg

F-G, front side point-golden point; S-GBMP, side point-golden back medium point; E-B, ear point-back point; A line, concave Line; V line, convex line.

Table 3.
A planar diagram of the combination of a one-length cut and same layer cut according to head region segmentation and a parallel
Shape Under
One-length cut
Over Same layer cut
Length N.P 5 cm
Direction Parallel
Slice line Parallel Line
Base Not applicable
Angle Under Natural angle 0°
Over Head angle 90˚

N.P, nape point.

Table 4.
Changes in shape of the combination of a one-length cut and same layer cut according to head region segmentation and a parallel
ajbc-18-4-559i2.jpg

F-G, front side point-golden point; S-GBMP, side point-golden back medium point; E-B, ear point-back point.

Table 5.
A planar diagram of the combination of a one-length cut and same layer cut according to head region segmentation and a V-line
Shape Under
One-length cut
Over Same layer cut
Length N.P 5 cm
Direction Rear Slope
Slice line V line
Base Not applicable
Angle Under Natural angle 0°
Over Head angle 90˚

N.P, nape point

Table 6.
Changes in shape of the combination of a one-length cut and same layer cut according to head region segmentation and a V-line
ajbc-18-4-559i3.jpg

F-G, front side point-golden point; S-GBMP, side point-golden back medium point; E-B, ear point-back point; A line, concave line; V line, convex line.

Table 7.
Hair length changes in shape of the combination of a one-length cut and same layer cut according to head region segmentation
Direction N.P N.S.P E.P S.C.P B.P G.B.M.P G.P T.P C.P
A line ONE 5.0 7.5 18.0 17.0 13.0 18.0 23.0 31.0 31.0
F-G 5.0 7.5 18.0 17.0 13.0 18.0 23.0 23.0 23.0
S-GBMP 5.0 7.5 18.0 17.0 13.0 18.0 18.0 18.0 18.0
E-B 5.0 7.5 18.0 12.5 13.0 13.0 13.0 13.0 13.0
Parallel ONE 5.0 5.0 14.0 13.0 13.0 18.0 23.0 27.0 18.5
F-G 5.0 5.0 14.0 13.0 13.0 18.0 23.0 23.0 18.0
S-GBMP 5.0 5.0 14.0 13.0 13.0 18.0 18.0 18.0 18.0
E-B 5.0 5.0 13.0 12.5 13.0 13.0 13.0 13.0 13.0
V line ONE 5.0 4.5 10.0 8.0 13.0 19.0 24.0 25.5 14.0
F-G 5.0 4.5 10.0 8.0 13.0 19.0 12.5 12.5 12.5
S-GBMP 5.0 4.5 10.0 8.0 13.0 10.5 10.5 10.5 10.5
E-B 5.0 4.5 9.5 7.5 6.0 6.0 6.0 6.0 6.0

References

Ha SK, Youn CS. A study on the haircut section divi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3: 1002-1014. 2019.

Han MS, Kim YS. Awareness of images of women aged 20-50 years and sense of self-effectiveness through production of hair image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7: 511-520. 2019.

Ham JR. Sudy on hair design based creativity. Journal of Beauty Art Management 2: 165-172. 2008.

Hong SH, Joo YB. 7-Section&Zone for scalp division used in cutting hair.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Beauty and Art 16: 203-211. 2015.

Hwang EH, Youn CS. Factor in the beauty industry's service and returning customer satisfaction research on the impact of contact. Journal of Beauty Industry 5: 5-20. 2011.

Jang SM, Jung WJ. Shape changes duo to the slope of the forward slope slice line in graduation haircut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7: 211-221. 2019.
crossref
Jang SM, Jung WJ. Changes in shape of the combination of a one-length cut and a medium-graduation cut according to segmentation of head regions and slice line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8: 221-233. 2020.
crossref
Jeong IS, So YJ. The influence of vidal sassoon and pivot point education on the style shape of hair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4: 65-73. 2008.

Jung WJ. An empirical study of the graduation cut on the basic haircut. Journal of Beauty Industry 10: 47-62. 2016.

Jung YS, Kwon OH, Choi KH. Control technique of hair design based on haircut techniques. Journal of Investigative Cosmetology 5: 7-13. 2009.

Jung WJ, Youn CS. Factors of form change by hair-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4: 893-899. 2008.

Jung CS, Youn CS. Form change of cut style in relation with hair length, angle and base. Journal of Beauty Industry 9: 53-68. 2015.

Jung WJ. Form change of hair style in relation with hair length, base, and angle in A-line hair-cut. Journal of Investigative Cosmetology 7: 197-205. 2011.

Jung WJ, Kim CI. An empirical study on the mixed style of isadora bob cut and graduation cut. Journal of Beauty Industry 11: 37-53. 2017.

Jeong IS, So YJ. The influence of vidal sassoon and pivot point education on the style shape of hair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4: 65-73. 2008.

Kim SH. A study on hair style changes by changes in the volume of hair cut blocks, hair length and section line in hair cut: focusing on one length cut and increase layered 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2: 1341-1351. 2016.

Kim SH. A study on form changes of hair styles after adjustment in hair cut section line and combination position: focusing on graduation haircut and increase layer hair 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1: 1173-1181. 2015.

Kim JS, Kang JA, Goh SH, Gwak HS, Kwon EJ, Kim MJ, Kim SW, Kim OG, Kim TY, Kim HT, et al. Basic haircut.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Sejong. pp64-109. 2018a.

Kim SJ, Kim IY, Lee SH. Basic haircut.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Sejong. pp47-48. 2018b.

Kim HM, Lee JS. A study on the male hair cut section divi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3: 811-823. 2017.

Lee OH, Jin YM. A study of one-length cut by the Korean's face types. Journal of Beauty Art Management 4: 81-90. 2010.

Lee YJ, Lee JC, Lim JK. The effects of beauty service industryemployees’ job satisfaction on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by customer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0: 79-90. 2012.

Moon SH, Lee JS. A study of dissatisfaction and complaints after hair cuts among college wome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Beauty and Art 15: 135-144. 2014.

Yeo YJ, Park EJ. Emotional intelligence, customer orientation, and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hair salon worker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7: 199-209. 2019.
crossref
Editorial Office
No.306, 244 Beotkkot-ro, Geumcheon-gu, Seoul 08513, Republic of Korea
TEL: +82-2-6957-8155   FAX: +82-502-770-2278   E-mail: ajbc.edit@gmail.com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 Institute of Dermatological Sciences.                 Developed in M2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