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E-Submission | Sitemap | Contact us |  
top_img
Asian J Beauty Cosmetol > Volume 21(1); 2023 > Article
우대각 라인 비대칭 커트의 두상영역분할과 각도 및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디자인 형태

요약

목적

본 연구는 우대각 라인 비대칭 헤어커트로 두상영역분할과 각도 및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창의적인 디자인 커트이다. 현재 헤어미용 산업현장에서는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고객으로 인하여 고객유지가 쉽지 않다. 그래서 새로운 창의적인 디자인 커트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헤어커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두상상단영역 분할을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 백 포인트, 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로 나누었다. 두상상단영역을 자연시술각도 0°와 두상시술각도 30°, 60°로 커트하였고 두상하단영역을 두상시술각도 45°로 커트하였으나 길이측정은 두상상단만 사용하였다.

결과

자연시술각도 0°는 매끄러운 질감과 가지런한 질감을 상징한다. 또한 영역이 많을수록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은 증가한다. 두상시술각도 30°는 미세한 층과 60°는 자연스러운 층에 의해 매끄러운 질감과 거친 질감이 동시에 나타났다. A (대각)라인은 얼굴라인으로 갈수록 길어지고 평행라인은 반듯한 형태 그리고, V (대각)라인은 얼굴라인으로 갈수록 짧아진다.

결론

우대각 라인 비대칭 커트는 언밸런스를 통해 신선함과 생동감 그리고 리듬감을 줄 수 있다. 또한 우측의 길이가 길어져 이질적인 현상이 나타났다. 향후 볼륨커트 및 길이변화를 턱선, 목선, 목 쇄골 뼈에 따른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란다.

Abstract

Purpose

This research focuses on a creative design cut with right diagonal line asymmetrical haircuts according to head region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Of late, managing customers in the hair beauty industry has been difficult because customers are always looking for new things; therefore, a haircut with a new and creative design is required. This study provides basic data on haircuts.

Methods

Hair on the top of the head was divided into three sections: golden-back medium point, back-point, and back-nape medium point. Hair on the upper part of the head was cut at 0°, 30°, and 60°, and the lower part of the head was cut at 45°; however, only the hair on the upper part of the head was used for length measurement.

Results

The natural procedure angle of 0° represents smooth and straight textures. In addition, the volume, weight, and expansion increase with the area. Smooth and coarse textures exhibited fine layers at 30° and natural layers at 60° simultaneously. The parallel line becomes straight; further, the A (diagonal) and the V (diagonal) lines elongate and shrink toward the face line, respectively.

Conclusion

The right angle line asymmetry cut can provide freshness, liveliness, and rhythm feeling through unbalance. In addition, the length of the right side increases, resulting in a heterogeneous effect. In the future, the volume cut and length changes will be studied based on the jawline, neckline, and clavicle.

中文摘要

目的

本研究的重点是根据头部区域划分、角度和切片线,采用右对角线不对称发型的创意设计剪发。最近,美发行业的客户管理一直很困难,因为客户总是在寻找新事物;因此,需要具有新颖创意设计的发型。这项研究提供了理发的基本数据。

方法

将头顶头发分为三段:金背中点、后点、后颈中点。头顶上部的头发剪成0°、30°、60°,头下部的头发剪成45°;然而,只有头部上方的头发被用来测量长度。

结果

0°的自然角度代表平滑和笔直的纹理。此外,体积、重量和膨胀随面积增加。光滑和粗糙的纹理同时在 30°和60°时显示出精细层和自然层;此外,A(对角线)和V(对角线)线分别向面线伸长和收缩。

结论

右对角线不对称剪裁可以通过不平衡提供清新、活泼、节奏感。此外,右侧的长度增加,导致异质效果。以后会根据下颌线、颈线、锁骨来研究体积剪裁和长度变化。

Introduction

불가에서는 모발을 인간의 번뇌를 상징하는 무명초 또는 번뇌초라고 했고, 원시시대에서는 모발을 인체를 보호하는 역할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모발의 역할을 인간이 아름답게 꾸미는 미적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미지변신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 고객은 헤어스타일의 변화를 먼저 생각한다(Kim, 2016). 헤어스타일은 개인의 이미지와 개성을 나타내는 수단으로 사회적과 관계적 그리고 직업적 이미지에 영향을 준다. 또한 자신감 및 자존감을 올리고 타인에게 긍정적인 호감과 신뢰를 준다(Han & Kim, 2019). 헤어스타일의 기본적인 토대는 헤어커트라고 할 수 있다. 즉 헤어커트는 헤어스타일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Ham, 2008).
헤어커트는 모든 헤어디자인의 기본적인 요소이다(Lee, 2000). 헤어커트는 헤어스타일을 결정짓게 하는 기초적인 과정으로 모발을 단순히 잘라내는 것이 아니라, 남김으로써 형태를 만들고 고객 체형에 맞게 설계해 가며 심미적 만족감을 준다(Jung & Youn, 2008). 이러한 헤어커트 연구의 중요성을 인정받아 많은 연구자들이 헤어커트의 수치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미용인들은 헤어커트 교육을 받을 때뿐이고, 감각에 의지하는 일이 비일비재라고 할 수 있다(Seo & Song, 2019).
헤어커트 형태에 따라 원랭스 또는 솔리드, 그래쥬에이션, 인크리스 레이어, 유니폼 레이어 네 가지로 분류되고 있다. 이중에서 한 가지만을 적용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여러 가지를 혼합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Kim, 2015). 헤어커트 형태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요인으로 시술각도, 모발길이, 슬라이스 라인, 베이스 등이 있다(Jung & Youn, 2008). 시술각도는 모발이 두상에서 들려지는 각도를 두상시술각도와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각도를 자연시술각도라고 한다(Jung & Youn, 2015). 원랭스 또는 솔리드 커트는 헤어미용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이고 커트 디자인형태 선에 대한 초석이다(Moon & Jung, 2018). 그리고 그래쥬에이션 커트는 모발아래쪽이 가장 짧고 위로 올라가면서 점차 길어지며 비교적 적은 단차를 주는 헤어커트이다. 헤어커트로 볼륨위치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고 두상의 단점을 보완하며 장점을 부각시킬 수도 있다. 또한 동양인의 납작한 두상과 각진 얼굴형에 효과적이다(Kim, 2015).
헤어커트를 시술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섹션 또는 분할을 구분하는 것이다. 이는 전체적인 두상면적을 놓고 몇 개의 부분으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이로 인하여 헤어커트 시술이 쉬워지며 보다 쉽고 빠르게 헤어커트를 하기 위해 두상에 대한 밑 작업 즉 모발을 구분하는 것이다(Ha & Youn, 2017). 헤어커트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요소 중 슬라이스 라인의 종류에는 뒤쪽은 짧고, 얼굴라인으로 갈수록 길어지는 A라인과 반듯한 형태의 일자선 평행라인이 있다. 그리고 뒤쪽은 길고 얼굴라인으로 갈수록 짧아지는 V라인이 있다(Jung, 2011). 이러한 슬라이스 라인을 변형시켜 좌우대칭을 다르게 하는 것도 디자인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비대칭은 신비적 균형(occult balance)이라고도 한다. 즉 의도하지 않은 비대칭은 기술적 능력이 부족하여 생기기도 하지만, 의도한 비대칭은 정돈에 의해 균형이 잡히는 것으로 언밸런스를 함으로써 신선함과 신비함 그리고 역동감 및 리듬감과 생동감을 느끼게 한다. 또한 비대칭은 율동감이 있어 예술적인 창조효과를 발휘한다(Hur, 2019).
지금까지 커트연구는 많지만 디자인적인 측에서 비대칭커트는 드물다고 할 수 있다. 현재 헤어미용 산업현장에서는 여성들은 반듯한 형태의 원랭스 즉 솔리드 커트가 많다. 그러나 산업현장에서는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여 끊임없이 움직이는 고객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새로운 시도와 함께 새로운 디자인 커트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비대칭 커트를 단순히 자르는 것이 아니라 두상영역분할 및 슬라이스 라인 그리고, 각도의 변화에 따른 디자인 형태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각도, 두상영역분할, 슬라이스 라인, 비대칭 커트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각도에 관한 연구로 원랭스 커트는 모발의 단차가 없고 하나의 라인으로 떨어져 모발표면이 매끄러운 형태와 가지런한 형태를 나타낸다고 발표하였다(Kim, 2016). 그래쥬에이션 커트의 특징은 모발길이가 길어지면서 쌓이는 효과에 의해 무게감 및 부피감이 생겨 그로 인하여 입체감이 형성된다고 입증하였다(Jung & Kim, 2017). 원랭스와 그래쥬에이션 커트 혼합 시 두상영역분할이 아래로 내려갈수록 원랭스에 부피감이 증가하여 무게감과 팽창감도 따라서 증가한다고 제시하였다(Guk, 2022). 두상영역분할에 관한 연구로 Jang & Jung (2020)는 두상영역분할위치에 따라 슬라이스 라인과 모발길이의 높낮이가 달라진다고 보고하였다. 두상영역분할 포인트 기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볼륨감, 생동감, 리듬감, 팽창감, 무게감, 부피감이 형성되기에 매우 중요하다고 요소라고 검증하였다(Guk & Kim, 2022). 슬라이스 라인에 관한 연구로 그래쥬에이션 커트에서 수평라인의 경우 수평 형 그래쥬에이션 커트라고 하고, V라인은 백 포인트의 길이보다 프런트 사이드 포인트의 길이가 짧은 이사도라형 그래쥬에이션라고 한다. 그리고 A라인은 백 포인트보다 프런트 사이드 포인트의 길이가 긴 스파니엘 그래쥬에이션 커트라고 보고하였다(Kim, 2015). 슬라이스 A라인의 경사도에서 사이드 포인트로 갈수록 길어지면서 뚜렷해지고, V라인의 경사도에서 사이드 포인트로 갈수록 짧아지면서 뚜렷해진다고 연구하였다(Moon & Jung, 2018). 비대칭에 관한 연구로는 Lim & Lee (2018)는 비대칭은 정형적인 틀을 파괴하여 통일과 비례보다 이질적인 현상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자유롭고 파괴적인 형태로 헤어디자인의 조형미를 자유분방하고 다양한 형태로 제작할 수 있다고 검증하였다.
이렇듯 지금까지 많은 연구자로 인해 헤어커트의 기본적인 틀은 마련하였다. 그러나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과하고 비대칭 커트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평범함을 거부하는 고객에게 꼭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형태를 제안할 수 있는 비대칭 커트의 표본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대칭 커트스타일로 뒷면 즉 후면을 우대각 라인(A라인) 비대칭으로 하였고 측면은 A (대각)라인, 평행라인, V (대각)라인으로 커트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우대각 라인 비대칭 헤어커트인 창의적인 헤어커트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Methods

1. 측정도구 및 방법

1) 측정도구

본 연구의 실험을 하기 위해 사용된 마네킹가발은 Morris사(Korea)의 18인치를 구입하였다. 헤어커트 길이 측정도구로는 디지털 자(BL-DM; Korea)와 디지털 각도계Starbox (Korea)를 사용하였다. 각 작품의 촬영을 위해 배경은 흰색을 바탕으로 하고, Samsung 카메라(모델명; Korea)로 1 m 일정한 거리에서 앞모습과 옆모습 그리고 뒷모습을 촬영하여 제시하였다. 커트에 사용된 도구로는 커트 가위와 커트 빗 그리고 핀셋과 분무기를 사용하였고, 가위 테크닉 기법으로는 블런트 기법을 사용하였다. 헤어스타일 연출로는 블로우드라이기와 롤 브러시를 이용하여 가볍게 연출하였다.

2) 측정방법

(1) 두상영역분할

헤어커트 실험을 하기위해 마네킹가발을 삼각홀더에 고정한 후 다음과 같이 블로킹을 하였다.
두상영역분할을 센터 포인트(center point)-네이프 포인트(nape point)까지 정중선으로 연결 탑 포인트(top point)-이어 백 포인트 (ear back point)까지 측중선으로 연결하였다. 두상영역분할은 Guk & Kim (2022)이 제시한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와 백 포인트 그리고, 백 네이프 포인트를 동일하게 하였으며 두상영역분할 표는 Table 1과 같다.
첫째, 두상영역분할은 센터 포인트(center point)-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olden back medium point)-이어 백 포인트(ear back point)를 기준점으로 상단과 하단으로 나누었다. 상단영역을 GBM1로 명명하여 측정에 사용하였고 하단영역을 GBM2로 명명하였으나 측정에서 제외시켰다.
둘째, 두상영역분할은 센터 포인트(center point)-백 포인트(back point) -이어 백 포인트(ear back point)를 기준점으로 상단과 하단으로 나누었다. 상단영역을 B1으로 명명하여 측정에 사용하였고 하단영역을 B2로 명명하였으나 측정에서 제외시켰다.
셋째, 두상영역분할은 센터 포인트(center point)-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back nape medium point)-이어 백 포인트(ear back point)를 기준점으로 상단과 하단으로 나누었다. 상단을 BNM1로 명명하여 측정에 사용하였고 하단은 BNM2로 명명하였으나 측정에서 제외시켰다.

(2) 모발각도 및 길이

예비실험을 거쳐 두상상단은 Moon & Jung (2018) 연구에서 헤어미용의 가장 기초 단계인 원랭스 또는 솔리드 커트 0° 자연시술각도와 Jang & Jung (2019)에서 적용한 그래쥬에이션 커트 두상시술각도 30° 그리고 60°는 임의로 적용하였다.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 백 포인트, 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에서 0° 자연시술각도와 두상시술각도 30° 및 60°를 적용하였다. 두상 하단은 Jang & Jung (2019) 연구에서 그래쥬에이션 커트의 두상시술각도 45°를 적용하였으나 이는 측정에서 제외시켰다. 그 이유는 상단 영역이 차지하는 범위가 넓고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좌우하기 때문이다.
모발길이는 Guk (2022)이 제시한 후두부 왼쪽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left nape side point)에서 8 cm로 하고, 오른쪽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right nape side point)는 임의로 10 cm를 채택하였다.

(3) 슬라이스 라인

후두부, 두정부는 왼쪽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left nape side point)에서 3 cm 올라간 지점에서 A (대각)라인으로 커트하였다. 측두부는 사이드 코너 포인트(side corner point)-이어 백 포인트(ear back point)에서 3 cm 올라간 지점에서 A (대각)라인으로 커트하였다.
평행라인은 사이드 코너 포인트(side corner point)-이어 백 포인트(ear back point)에서 2 cm 올라간 지점에서 평행라인으로 커트하였다.
V (대각)라인은 이어 백 포인트(ear back point) -사이드 코너 포인트(side corner point)에서 3 cm 올라간 지점에서 V (대각)라인으로 커트하였다. V라인의 특징상 바깥에서부터 진행하는 것이 원활한 방식이다(Guk & Kim, 2022).
슬라이스 라인의 폭은 2 cm로 일정하게 나누어 A(대각)라인, 평행라인, V (대각)라인으로 커트하였다.

2. 우대각 라인 비대칭 커트의 두상영역분할 및 각도 그리고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디자인 형태와 길이변화

두상영역분할을 센터 포인트 -탑 포인트 -이어 백 포인트를 전두부와 측두부 그리고, 탑 포인트 -네이프 포인트를 두정부 또는 후두부로 4등분하였다.
두상상단분할은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를 기점으로 GBM1, 백 포인트를 기점으로 B1, 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를 기점으로 BNM1로 명명하였다. 두상상단의 각도는 원랭스 및 솔리드 커트 0° 자연 시술각도 그리고, 그래쥬에이션 커트 두상시술각도 30°와 60°로 하여 측정에 사용하였다. 하단은 상단을 제외한 나머지를 GBM2, B2, BNM2은 그래쥬에이션 커트 두상시술각도 45°로 커트하였으나 측정에 제외시켰다.
커트의 출발점은 왼쪽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에서 8 cm, 오른쪽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에서 10 cm로 왼쪽이 짧고, 오른쪽이 긴 A (대각) 라인으로 커트하였다. 슬라이스 라인 후면은 A (대각)라인 그리고 옆면은 A (대각)라인, 평행라인, V (대각)라인으로 커트하였다.
커트한 후 길이를 측정하기 위해 센터 포인트에서 좌측 우측-1 cm 지점을 왼쪽과 오른쪽 센터 포인트(left, right center point)로 측정하였고, 탑 포인트에서 좌측 우측-1 cm 지점을 왼쪽과 오른쪽 탑 포인트(left, right top point), 골든 포인트(golden point), 백 포인트(back point), 왼쪽과 오른쪽 프런트 사이드 포인트(left, right front side point), 왼쪽과 오른쪽 이어 백 포인트(left, right ear back point)의 길이를 측정하였다. 완성된 커트는 롤 브러시와 드라이기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연출하였고, 각 커트작품의 앞모습과 옆모습 및 뒷모습을 촬영하여 제시하였다.

Results and Discussion

1.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 우대각 라인 비대칭 커트의 두상영역분할 및 각도와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디자인형태

1)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 우대각 라인 비대칭 커트의 두상영역분할 및 각도와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전개 표

헤어커트 전개 표란 시술하고자하는 헤어디자인을 구상하고, 설계하는 것으로 모든 작품에는 전개 표와 시술결과를 작성해야 한다(Jung & Youn, 2008).
커트시작은 왼쪽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에서 8 cm와 오른쪽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에서 10 cm로 길이가이드를 정해 놓고 시작하였다. GBM1은 0°의 자연시술각도, 두상시술각도 30°와 60°는 측정에 사용하였고 GBM2는 두상시술각도 45°를 사용하였으나 측정에 제외시켰다. 후면의 슬라이스 라인은 A (대각)라인 그리고 측면은 이어 백 포인트(E. B. P.)에서 V (대각)라인, 평행라인, A (대각)라인을 사용하였다. 커트한 작품의 전개 표는 Table 2와 같다.

2)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 우대각 라인 비대칭 커트의 두상영역분할 및 각도와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형태 변화

비대칭 커트 상단 0° 자연시술각도와 두상시술각도 30° 및 60°를 적용한 작품시술결과는 Table 3과 같다.
앞모습을 보면 좌우가 다른 비대칭 커트로 V (대각)라인은 둥근 형태의 발랄한 이미지, 자연스러운 층에 의해 리듬감, 볼륨감, 생동감이 관찰되었다. 평행라인은 일직선 형태로 평범한 이미지와 미세한 층에 의해 매끄러운 질감과 거친 질감이 동시에 나타났다. 그리고 A (대각)라인은 얼굴 라인으로 갈수록 길어진 가름한 형태와 고전적 이미지로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증가하였다.
옆모습을 보면 좌측이 짧고 우측이 긴 우대각 라인 비대칭 커트스타일로 나타났다. V (대각)라인은 두상시술각도 60°에 의해 매끄러운 질감과 거친 질감이 동시에 관찰되었고, 반면 A (대각)라인은 얼굴라인으로 갈수록 길이가 길어지면서 매끄러운 질감이 나타났다. 후면에서 왼쪽과 오른쪽의 차이를 2 cm 둔 관계로 비대칭의 차이가 많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규칙된 균형감과 함께 신비감, 신선함이 관찰되었다.
뒷모습을 보면 앞면 형태의 연장선으로 V (대각)라인은 두상시술각도 60°에 의해 길이가 가장 짧게 나타났다. 반면 평행라인은 두상시술각도 30°에 의해 미세한 층 그리고, A (대각)라인은 자연시술각도 0°에 의해 층이 전혀 없고 길이가 가장 길어 무거움과 매끄러운 질감이 나타났다. Moon & Jung (2018)연구에서 사이드 코너 포인트로 갈수록 A라인과 V라인이 점차적으로 선명해졌다는 내용과 유사하게 관찰되었다.

2. 백 포인트 우대각 라인 비대칭 커트의 두상영역분할 및 각도와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디자인형태

1) 백 포인트 우대각 라인 비대칭 커트의 두상영역분할 및 각도와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전개 표

Table 4의 전개 표는 두상영역분할을 상단과 하단으로 구분하였다. 상단은 0° 자연시술각도 그리고 두상시술각도 30°와 60° 슬라이스 라인은 A (대각)라인, 평행라인, V (대각)라인으로 커트하였고, 하단은 두상시술각도 45°와 A (대각)라인으로 커트하였다.
커트에 출발점은 왼쪽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L. N. S. P.)에서 8 cm, 오른쪽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R. N. S. P.)에서 10 cm로 길이가이드를 정해 놓고 A (대각)라인으로 커트를 시작하였다. 그러므로 백포인트의 길이는 자동적으로 14.5 cm가 설정되었다.

2) 백 포인트 우대각 라인 비대칭 커트의 두상영역분할 및 각도와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형태변화

두상을 상, 하로 구분하여 분할하였고 상단은 원랭스 및 솔리드와 그래쥬에이션 커트의 우대각 라인 비대칭커트이다.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커트한 작품시술결과는 Table 5와 같다.
앞모습을 살펴보면 V (대각)라인은 사이드 코너 포인트로 갈수록 길이가 짧아졌고, 두상시술각도 60°에 의해 매끄러운 질감과 거친 질감이 혼합하여 나타났다. A (대각)라인은 사이드 코너 포인트로 갈수록 길이가 길어졌고 0° 자연시술각도에 의해 매끄러운 질감과 가지런한 질감이 관찰되었다.
옆모습을 살펴보면 비대칭으로 왼쪽 사이드 코너 포인트가 오른쪽보다 짧게 나타났다. A (대각)라인은 0° 자연시술각도에 의해 무거움, 매끄러움, 가지런함이 관찰되었다. 그리고 평행라인은 두상시술각도 30°에 의해 자연스러운 층이 나타났다. 또한 V (대각)라인은 두상 시술각도 60°에 의해 매끄러운 질감이 다른 슬라이스 라인보다 줄고, 거친 질감이 증가하였으며 얼굴라인으로 갈수록 짧아져 귀여운 형태로 관찰되었다.
뒷모습을 살펴보면 뒤 슬라이스 라인은 모두 같았지만, 각도가 달라진 관계로 전체적인 커트스타일은 다르게 관찰되었다. 이는 각도와 옆모습의 슬라이스 라인에 의해서 나타난 결과물이다. 즉 A (대각) 라인은 무거움과 매끄러운 질감 그리고 평행라인과 V (대각)라인은 매끄러운 질감과 거친 질감이 동시에 관찰되었다.
이와 같은 커트결과로는 Guk (2022)연구에서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 형태와 길이가 다르다고 하였는데 이와 유사하게 관찰되었다.

3. 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 우대각 라인 비대칭 커트의 두상영역 분할 및 각도와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디자인형태

1) 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 우대각 라인 비대칭 커트의 두상영역 분할 및 각도와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전개 표

Table 6의 전개 표는 두상상단영역을 원랭스 또는 솔리드의 자연 시술각도 0° 그리고 그래쥬에이션 30°와 60°로 하였다. 두상하단영역을 그래쥬에이션 45°로 하였고 베이스는 중앙접점에서 직각으로 커트하였으므로 해당사항이 없다.
두상영역분할을 센터 포인트-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이어 백포인트를 기점으로 상단을 BNM1로 명명하여 길이측정에 사용하였고, 두상아래는 BNM2로 명명하여 길이측정에서 제외시켰다. 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의 길이는 12 cm 네이프 포인트에서 길이가이드 설정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되었다. 두상 상단은 원랭스 또는 솔리드 커트의 0° 자연시술각도 그래쥬에이션의 두상시술각도 30°와 60°를 사용하였다. 슬라이스 라인은 뒷면은 A (대각)라인과 측면은 A (대각) 라인, 평행라인, V (대각)라인으로 하였다. 두상하단은 그래쥬에이션 커트의 두상시술각도 45°로 커트하였다.

2) 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 우대각 라인 비대칭 커트의 두상영역 분할 및 각도와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형태변화

좌우 다른 우대각 라인 비대칭 커트로 두상을 상하로 구분하였다. 상단은 원랭스 또는 솔리드, 그래쥬에이션 커트로 측면 슬라이스 라인은 A (대각)라인 및 평행라인과 V (대각)라인이고, 후면은 A (대각) 라인으로 작품의 시술결과는 Table 7과 같다.
앞모습을 보면 V (대각)라인은 얼굴라인으로 갈수록 길이가 짧아졌다. 평행라인은 단발형태로 평범함 그리고 A (대각)라인은 가름한 형태로 관찰되었다. V (대각)라인은 두상시술각도 60°에 의해 무거움은 축소되었고 가벼움은 증가하였으며, A (대각)라인은 0° 자연시술 각도에 의해 무거움과 매끄러운 질감, 가지런함이 나타났다.
옆모습을 보면 상단을 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에서 시작하여 가장 길고 길이감에 의해 전체적으로 무겁게 관찰되었다. A (대각)라인은 왼쪽에서 목 라인이 보일 듯 말 듯 하였으며 오른쪽은 목 라인이 비추어지지 않게 나타났다. 그리고 평행라인과 V (대각)라인은 왼쪽과 오른쪽 모두다 목 라인이 보이게 관찰되었다.
뒷모습을 보면 똑같이 A (대각)라인이라고 하여도 각도와 전면 슬라이스 라인에 의해 느낌이 다르게 나타났다. A (대각)라인은 0° 자연시술각도에 의해 부피감, 팽창감, 무게감이 관찰되었고, 평행라인과 V (대각)라인은 층에 의해 매끄러운 질감과 거친 질감이 동시에 나타났다.
이와 같은 커트결과로 Kim (2015)는 그래쥬에이션 커트에서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 수평라인, V라인, A라인의 그래쥬에이션의 형태를 갖는다고 했는데, 본 연구에서도 이와 동일하게 관찰되었다.

4. 비대칭 커트의 두상영역분할과 슬라이스 라인 그리고, 각도에 따른 길이 및 디자인 변화

Table 8은 두상영역분할을 3가지 형태로 하였고 슬라이스 라인과 각도에 따른 우대각 라인 비대칭 커트를 한 후 각 지점의 길이를 측정한 결과 값을 나타냈다.
탑 포인트를 기준으로 앞면과 뒷면을 구분하였다. 뒷면 즉 두정부와 후두부를 우대각 라인 비대칭 커트로 하였고, 정중앙 지점을 포인트 지점으로 길이측정결과 변동이 없었다. 그러나 앞면 즉 측두부와 전두부에서는 길이 변동이 발생하였다. 이는 뒷면 왼쪽과 오른쪽의 차이를 2 cm 둔 관계로 2 cm의 차이가 그대로 발생이 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는 Jang & Jung (2021)에서 두상영역분할 위치에 따라 볼륨의 위치, 볼륨의 크기에 의해 층의 높낮이 변화한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길이가 긴 관계상 볼륨의 위치와 볼륨의 크기는 발생하지 못하고 각도에 의해 층의 높낮이만 관찰되었다.
원랭스 또는 솔리드 커트의 0° 자연시술각도는 매끄러운 질감과 가지런한 질감을 상징한다. 또한 영역이 많아지고 길이가 길어질수록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은 증가한다. 그리고 모발표면이 동일하게 떨어지며 무거움을 상징한다.
이와 같은 결과로는 Kim (2016)연구에서 원랭스 커트는 떨어지는 모발표면에 단차가 없고 매끄러운 형태라고 하였는데 이와 동일하게 관찰되었다
그래쥬에이션 커트의 두상시술각도 30°는 미세한 층이 나타났다. 그리고 60°는 다소 자연스러운 층에 의해 입체감이 관찰되었다. 두상형과 얼굴 형 보완하기에 30°보다는 60°가 입체감을 주기에 적합하다고 사료된다.
이와 같은 결과로는 Jang & Jung (2019)연구에서 미디엄 그래쥬에이션이 볼륨에 의한 입체감이 가장 크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도 이와 동일하게 관찰되었다.
A (대각)라인은 얼굴라인으로 갈수록 길어지고 평행라인은 반듯한 형태 그리고, V (대각)라인은 얼굴라인으로 갈수록 짧아진 것은 불변의 법칙이다. 귀엽고 발랄한 형태를 원한다면 V (대각)라인으로 반듯하고 단정한 형태를 원한다면 평행라인, 가름하고 성숙한 형태를 원한다면 A (대각)라인이 적합하다고 사료된다.
이와 같은 결과로는 Guk (2022)연구에서 V라인에서 귀여움과 발랄함이 나타났다고 하였는데 이와 동일하게 관찰되었다.
슬라이스 라인을 뒷면은 동일한 형태이고 옆면에서 V (대각)라인, 평행라인, A (대각)라인을 적용한 결과 즉, 기울기가 측면에서 시작한 관계로 작게 관찰되었다. 슬라이스 라인은 헤어디자이너마다 기울기 각도 및 베이스에 따르게 적용할 수가 있다. 측면보다 뒷면에서 시작할 경우 두상면적에 의해 더 많이 기울어진다고 판단된다.
이와 같은 결과로는 Jang & Jung (2019)연구에서 기울기가 심할수록 측면의 길이가 길어지거나 짧아진다고 하였는데 이와 유사하게 관찰되었다.

Conclusion

본 연구는 이질적인 현상이 뚜렷한 우대각 라인 비대칭 헤어커트이다. 두상영역분할을 세 가지 형태로 하였고 슬라이스 라인과 각도를 대입하여 형태 변화를 실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두상후면에서 우대각 라인으로 길이를 2 cm 차이 둔 관계로 두상측면에서도 길이 차이가 2 cm 나타났다. 그러므로 옆면은 뒷면의 연장선이라고 판단된다.
둘째, 원랭스 또는 솔리드 커트는 매끄러운 질감과 가지런한 질감 및 무거움을 상징한다. 이는 원랭스 또는 솔리드 커트의 표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쥬에이션 커트는 매끄러운 질감과 가지런한 질감 및 거친 질감을 상징한다. 즉 모발의 모량과 모발의 성질 두상 형태 및 얼굴 형태에 따라 각도를 다르게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사료된다.
셋째, 뒷면의 슬라이스 라인은 우대각 라인으로 동일하고 측면의 슬라이스 라인을 다르게 적용하였다. 즉 그로 인해 기울기가 심하지 않게 관찰되었다. 슬라이스 라인을 측면에서 시작할 경우 많은 기울기는 어렵고 비교적 적은 기울기로 예상한다.
넷째, A (대각)라인은 가름한 형태로 성숙한 이미지와 길이가 길어진다. 평행라인은 평범한 형태로 단조롭고 무난한 이미지로 길이가 반듯한 형태이다. 그리고 V (대각)라인은 귀여운 형태로 발랄한 이미지와 길이가 짧아진다. 이는 불멸의 법칙이라고 사료된다.
다섯째, 왼쪽과 오른쪽의 길이가 다른 우대각 라인 비대칭 커트로 이질적인 현상을 나타났다. 이는 헤어디자인을 의도적으로 자유분방하면서 규칙된 비대칭은 언밸런스를 통해 신선함과 신비로움 그리고, 세련미를 가져올 수 있다고 판단된다.
여섯째, 두상영역분할을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 백 포인트, 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로 두상영역분할 한 결과 두상위로 갈수록 길이가 짧아져 생동감과 리듬감 그리고, 볼륨감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두상 아래로 갈수록 길이가 길어져 무게감과 부피감 및 팽창감을 줄 수 있다고 사료된다.
헤어커트를 할 때 좌우대칭이 같다는 사고방식을 버리면 독특함과 신선함 그리고 신비감을 줄 수 있다. 평범함을 싫어하는 고객에게 정형화된 비대칭은 세련미를 줄 수 있다. 그리고 헤어디자이너의 감각적인 요소와 수많은 커트 교육 및 수많은 현장경험이 반드시 따라준다면 새롭고 다양한 종류의 헤어커트는 무한하게 탄생될 수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슬라이스 라인의 기울기는 손가락의 각도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으므로 한 번 결정된 각도로 해야 한다. 둘째, 모발조건과 드라이를 시술할 때마다 불가항력적인 현상이므로 옳고 그름을 논할 수 없는 영역이라고 사료된다. 셋째, 사진을 촬영하는 계절과 시간 그리고 날씨는 불가항력적인 요소이므로 사진촬영에 애로사항이 많았다. 넷째, 작품을 선정할 때 턱선, 목 중앙선, 쇄골선, 어깨선 등을 가지고 다양하게 분석하지 못했다는 것이 연구의 한계점이다.
이상으로 우대각 라인 비대칭 커트의 두상영역분할 및 각도와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디자인 형태를 실증하여 헤어커트 교육 자료로 제공한다. 늘 똑같은 것을 싫어하는 고객, 독특한 개성 있는 헤어커트를 원하는 고객에게 이질적인 비대칭 커트의 표본을 제시한다. 또한 비대칭은 신비적인 균형감으로 언밸런스를 통해 신선함과 역동감 및 생동감 그리고 리듬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향후 연구로는 볼륨 헤어커트 및 다양한 두상영역분할에 따른 헤어디자인 커트가 지속적으로 나오길 희망하는 바이다.

NOTES

Author's contribution
This study was contributed by HRG alone. HRG designed, measured and recorded work experiments through a preliminary experiment. HRG also wrote and revised manuscript.
Author details
Hye Ran Guk (Director), Yun Hye Ran Hair, 1182-6 Chipyeong-dong, Seo-gu, Gwangju 61950, Korea.

Table 1.
Head region division
ajbc-21-1-59i1.jpg

1)L.C.P., left center point; 2)R.C.P., right center point; 3)L.T.P., left top point; 4)R.T.P., right top point; 5)G.B.M.P., golden back medium point; 5)B.P., back point; 5 B.N.M.P., back nape medium point; 6)E.B.P., ear back point; 7)L.N.S.P., left nape side point; 8)R.N.S.P., right nape side point; C.P., center point; N.P., nape point.

Table 2.
Deployment tale by right diagonal line asymmetrical cut in the GBM zone according to head region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Zone Shape Length Base Slice line Angle
GBM1 One length, Graduation G.B.M.P.: 17.0 cm Not applicable Parallel line, V line, A line Natural angle 0°, Head angle 30°, 60°
GBM2 Graduation L.N.S.P.: 8 cm, R.N.S.P.: 10 cm Not applicable A line Head angle 45°

GBM1, center point (C.P.)-golden back medium point (G.B.M.P.)-ear back point (E.B.P.); GBM2, G.B.M.P.-nape point (N.P.).

Table 3.
Shape change by right diagonal line asymmetrical cut in the GBM 1 zone according to head region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ajbc-21-1-59i2.jpg

GBM1, center point (C.P.)-golden back medium point (G.B.M.P.)-E.B.P. (ear back point).

Table 4.
Deployment tale by right diagonal line asymmetrical cut in the B zone according to head region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Zone Shape Length Base Slice line Angle
B1 One length, Graduation B.P: 14.5 cm Not applicable Parallel line, V line, A line Natural angle 0°, Head angle 30°, 60°
B2 Graduation L.N.S.P.: 8 cm, R.N.S.P.: 10 cm Not applicable A line Head angle 45°

B 1, center point (C.P.)-back point (B.P.)–ear back point (E.B.P.); B2, B.P.–nape point (N.P.); L.N.S.P., left nape side point; R.N.S.P., right nape side point.

Table 5.
Shape change by right diagonal line asymmetrical cut in the B1 zone according to head region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ajbc-21-1-59i3.jpg

B1, center point (C.P.)-back point (B.P.)–ear back point (E.B.P.).

Table 6.
Deployment tale by right diagonal line asymmetrical cut in the BNM zone according to head region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Zone Shape Length Base Slice line Angle
BNM1 One length, Graduation B.N.M.P. : 12.0 cm Not applicable Parallel line, V line, A line Natural angle 0°, Head angle 30°, 60°
BNM2 Graduation L.N.S.P.: 8 cm, R.N.S.P.: 10 cm Not applicable A line Head angle 45°

BNM 1, center point (C.P.)-back nape medium point (B.N.M.P.)-ear back point (E.B.P.); BNM 2, B.N.M.P.–nape point (N.P.); L.N.S.P., left nape side point; R.N.S.P., right nape side point.

Table 7.
Shape change by right diagonal line asymmetrical cut in the BNM1 zone according to head region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ajbc-21-1-59i4.jpg

BNM1, center point (C.P.)-back nape medium point (B.N.M.P.)-ear back point (E.B.P.).

Table 8.
Hair length changes by right diagonal line asymmetrical cut according to head region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Zone Slice line L.C.P. R.C.P. L.T.P. R.T.P. G.P. B.P. L.F.S.P. R.F.S.P. L.E.P. R.E.P.
GBM1 V line 17.5 19.0 26.0 27.0 19.5 - 16.0 18.0 13.0 15.0
Parallel line 21.5 23.5 27.5 29.0 21.5 - 20.0 21.0 14.0 16.0
A line 24.5 26.5 29.5 30.5 23.0 - 22.0 24.5 15.0 17.0
B1 V line 18.0 19.5 26.5 27.5 21.0 14.0 16.5 18.5 13.5 15.5
Parallel line 22.0 24.0 28.0 29.5 22.0 14.5 20.5 21.5 14.5 16.5
A line 25.5 27.5 30.5 31.0 23.5 14.5 23.0 25.0 15.5 17.5
BNM1 V line 18.5 20.0 26.0 28.5 21.5 14.5 17.5 19.5 14.0 16.0
Parallel line 22.5 24.5 28.5 30.0 22.5 15.0 21.0 22.0 15.0 17.0
A line 26.0 28.0 31.0 31.5 24.0 15.0 23.5 25.5 16.0 18.0

GBM1, C.P.-G.B.M.P.-E.B.P.; B1, C.P.- B.P.–E.B.P.; BNM1, C.P.- B.N.M.P.- E.B.P.; C.P., center point; G.B.M.P., golden back medium point; E.B.P., ear back point; B.N.M.P., back nape medium point; L.C.P., left center point; R.C.P., right center point; L.T.P., left top point; R.T.P., right top point; G.P., golden point; B.P., back point; L.F.S.P., left front side point; R.F.S.P., right front side point; L.E.P., left ear point; R.E.P., right ear point.

References

Guk HR. Shape changes in bob with head partition location, temporal head, and head slice 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8: 742-749. 2022.

Guk HR, Kim SH. The change of two block cuts by blocking lo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8: 509-517. 2022.
crossref pdf
Ha SK, Youn CS. A study on the Korean style hair cut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3: 1001-1014. 2017.

Han MS, Kim YS. Awareness of images of women aged 20-50 years and sense of self-effectiveness through production of hair image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7: 511-520. 2019.
crossref pdf
Ham JR. Study on hair design based creativity. Journal of Beauty Art Management 2: 165-172. 2008.

Hur SA. A study on the asymmetry fashion design by jill sander.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20: 571-581. 2019.
crossref
Jang SM, Jung WJ. Shape change according to the mixing of forward and rear slope slice lines in the graduation haircut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7: 375-385. 2019.

Jang SM, Jung WJ. Changes in shape of to the combination of a one-length cut and a medium-graduation cut according to segmentation of head regions and slice line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8: 221-233. 2020.

Jang SM, Jung WJ. Changes in haircut shapes by mixing medium-graduation haircut and length haircut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head and slice lines during hair cutting I.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9: 183-191. 2021.

Jung WJ. Form change of hair style in relation with hair length, base, and angle in A-line hair-cut. Journal of Investigative Cosmetology 7: 191-205. 2011.

Jung WJ, Kim CI. An empirical study on the mixed style of isadora bob cut and graduation cut. Journal of the Beauty Industry 11: 37-53. 2017.

Jung WJ, Youn CS. Factors of form change by hair-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4: 893-899. 2008.

Jung WJ, Youn CS. Form change of cut style in relation with hair length, angle and base. Journal of Beauty Industry 9: 53-68. 2015.

Kim SH. A study on form changes of hair styles after adjustment in hair cut section line and combination position: focusing on graduation hair cut and increase layer hair 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1: 1173-1181. 2015.

Kim SH. A study on hair style changes by changes in the volume of hair cut blocks, hair length and section line in hair cut: focusing on one length cut and increase layered 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2: 1341-1351. 2016.

Lee MS. A study on vidal sassoon hair cut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6: 675-687. 2000.

Lim HS, Lee SJ. Deconstructivism analysis in men's disconnection cut: focused on years 2001 to 2017 collections by Toni and Gu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4: 1051-1062. 2018.

Moon SJ, Jung WJ. Changes in shape line and length in accordance with inclination of slice line in one-length 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4: 743-751. 2018.

Seo SA, Song YS. A study on satisfaction according to techniques creation and application of hair cut using hair stre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Cultural Arts 8: 18-36. 2019.
crossref
Editorial Office
No. 1505, 1506, 3rd Ace High-End Tower, 145, Gasan digital 1-ro, Geumcheon-gu, Seoul 08506, Korea
TEL: +82-2-6957-8155   FAX: +82-502-770-2278   E-mail: ajbc.edit@e-ajbc.org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 Institute of Dermatological Sciences.                 Developed in M2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