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E-Submission | Sitemap | Contact us |  
top_img
Asian J Beauty Cosmetol > Volume 20(4); 2022 > Article
C3H 생쥐에서 아세틸 헥사펩타이드-8 앰플이 피부 탄력 개선에 미치는 효과

요약

목적

아세틸 헥사펩타이드-8 (acetye hexapeptide-8, AH-8)는 세포의 탄력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음이 보고되었다. 두피 및 피부탄력 효과가 예상되는 AH-8을 사용하여 앰플을 제조하고, C3H 생쥐에서 피부 탄력 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방법

Vehicle, 3%와 5% AH-8을 함유하는 앰플을 제조하였다. CH3 생쥐는 각각 4마리씩 무처치군(Control), UVB 조사군, Vehicle 처치군, 3% AH-8 앰플 처치 후 UVB 조사군, 5% AH-8 앰플 처치 후 UVB 조사군으로 총 5그룹으로 분류하였다. 4주 동안 무처치군을 제외한 CH3 생쥐 등피부에 각각의 시료를 매일 처치하고 총 8회 UVB를 노출하였다. 6주 후, 각 그룹별 CH3 생쥐 등 피부 조직을 채취한 후 특수염색을 통해 교원질과 탄력섬유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결과

UVB 조사군 피부에서 교원질의 양은 무처치군에 비해 감소하엿으나 3%와 5%의 HA-8 앰플 처치군 피부에서는 교원질의 양이 증가하였다. 또한 탄력섬유의 양은 UVB조사군에서는 무처치군에 비해 감소하였으나 5% AH-8앰플 처치군에서는 무처치군과 유사한 정도로 나타나 UVB조사에 의한 탄력섬유의 감소를 저해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론

대조군에 해당하는 vehicle 앰플은 천연 추출물 원료인 은행나무잎 추출물과 녹차추출물을 함유하였다.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HA-8앰플이 in vivo에서 피부탄력 개선 효능이 우수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였을 때 HA-8은 피부탄력 개선 효능이 우수한 화장품 활성 원료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Purpose

Acetyl hexapeptide-8 (AH-8) had been reportedly effective in improving keratinocytes. Ampoules containing AH-8 as an active ingredient were prepared, and their efficacy for improving skin elasticity was evaluated.

Methods

Ampoules containing 3% and 5% AH-8 were prepared, and their efficacy was evaluated. C3H mice were pretreated with different AH-8 ampoule concentrations and then irradiated with UVB for 6 weeks. Changes in the number of collagen and elastic fibers from paraffin-embedded skin tissues were quantitatively measured using an image analysis program.

Results

Our data showed that the skin of C3H mice with UVB-irradiated markedly decreased the collagen levels compared to the control. Moreover, pretreatment of 3% and 5% AH-8 ampoules on UVB irradiation increased collagen production. Furthermore, the elastin production was decreased in the UVB-irradiated group compared to the control and the elastin level in the skin of C3H mice was similar in both pretreated with 5% AH-8 on the UVB irradiation and control groups.

Conclusions

This study has proven that HA-8 ampoules had a high capability of improving elasticity when compared to vehicle ampoule-containing ginkgo leaf and green tea extracts. Moreover, this study revealed the efficacy of AH-8 for increasing skin elasticity in terms of a cosmetic active ingredient.

中文摘要

目的

乙酰基六肽-8 (AH-8)可有效改善角质形成细胞。制备含有AH-8作为活性成分的安瓿,并评估其改善皮肤 弹性的功效。

方法

制备含有载体,3%和5%AH-8的安瓿。将CH3小鼠分为5组: 未处理组(对照)、UVB照射 组、载体处理组、3%AH-8安瓿处理后的UVB照射组和5%AH-8安瓿处理后的 UVB照射组。在4周内,除未处理 组外,每个样品每天在CH3小鼠的背部皮肤上进行处理,并暴露于UVB共8次。6周后,收集各组CH3小鼠等皮 肤组织,通过特殊染色比较胶原蛋白和弹力纤维的变化。

结果

与未处理组相比,UVB照射组皮肤中胶原蛋白的 量减少,但3%和5% HA-8安瓶处理组皮肤中胶原蛋白的量增加。此外,与未处理组相比,UVB 照射组的弹性纤 维量减少,但在5%AH-8安瓿处理组中,其显示程度与未处理组相似,证实了弹性纤维受UVB照射而受到抑制。

结论

本研究证明,与含有银杏叶和绿茶提取物的载体安瓿相比,HA-8安瓿具有更高的弹性改善能力。此外,这 项研究揭示了 AH-8 作为化妆品活性成分增加皮肤弹性的功效。

Introduction

보편적으로 생체 노화의 정도를 가늠하는 지표 중 하나는 피부 노화이다. 피부노화는 내•외인적 요인으로 인해 피부 내 활성산소(free radical)가 과하게 생성됨에 따라 활성산소종(reactive oxygen species, ROS) 수준이 증가되어 지질과산화 및 단백질 분해효소가 과잉 생성된다(Hong, 2009). 활성산소종이 증가되면 피부세포 및 조직을 손상시켜 결과적으로 피부장벽의 기능이상을 초래하게 된다. 즉 피부대사기전이 약화, 퇴화하여 교원질이 감소하고 탄력섬유의 비정상적 변형을 야기시킨다. 이에 따라 노화에 의한 피부의 형태학적 변화는 주로 피부를 구성하는 표피와 진피 및 피하지방의 변화가 동반된다. 특히 노화에 따라 발생하는 피부 변화는 피부 두께 감소와 진피층의 탄력성 감소이다(Piérard et al., 2010).
최근 주름개선 및 탄력에 관한 기능성 화장품 소재의 최신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세포 성장인자, RG-II, 펩타이드(peptide) 등으로 다양해지는 추세이다(Lee & Lee, 2021; Ju et al., 2020). 실험실내에서 우수한 항노화 효과를 보이는 물질도 생체내에서 효과가 미미한 경우가 있는데 이유는 피부 내로 침투가 잘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펩타이드는 피부 투과성이 우수하여 효능 원료로서 개발 및 활용이 증가추세에 있다(Kim et al., 2021). 이 중 아세틸 헥사펩타이드(acetyl hexapetide, AH)는 보톡스와 유사한 원리로 주름 개선 효능을 가지면서 보톡스 보다 안전한 생리활성 펩타이드로 주목받고 있다(Moh et al., 2011; Blanes-Mira et al., 2002; Hopple et al., 2015; Lungu et al., 2013; Jo et al., 2021). 특히 AH-8은 기제를 흡수가 용이한 제형으로 제조하면 진피까지 효과적으로 흡수된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Hoppel et al., 2015).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피부각질형성세포에 AH-8을 처치하면 각질형성세포의 actin, SOD를 증가시켜 세포의 강성도(stiffness)를 향상시킨다. 이 결과는 AH-8이 항산화 및 탄력 개선에 효능이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Kobiela et al., 2018). 또 안면 주름 개선 효과에 AH-8이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다수 보고되었다(Blanes-Mira et al., 2002; Wisniewski et al., 2014). 이 펩타이드는 눈꺼풀연축, 안검연축, 안검경련. 안륜근의 강직성 경련과 같은 얼굴 떨림 증상에도 사용하여 코스메슈티컬로서 botulinum toxin 테라피를 대체할 수 있는 탐색적 연구가 보고 되고 있다(Lungu et al., 2013).
앞선 연구와 같이 AH-8의 피부 탄력개선에 관련한 연구는 지속적이지만 주요한 결과는 세포의 탄력을 촉진시키는 in vitro 측면의 보고와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적 연구가 주를 이룬다. 눈가주름 개선 효과를 측정한 사람 대상 연구에서AH-8이 주름의 깊이를 감소시킨다고 했으나 참가자 수가 적어서 통계적 의미를 찾기 어렵고 주름의 양적 변화는 측정하지 않았다는 단점이 있다. In vitro 실험은 초기 단계이고 주로 AH-8이 배양각질형성세포의 물리적 성질을 변화시킨다는 결과로 한정되어 있다. 효능 원료로서 AH-8을 화장품에 적용하였을 때 항노화 효과를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 가장 효과적인 약물 농도와 동물실험이 필수적이다. 이 연구에서는 C3H 생쥐를 이용하여 AH-8 앰플이 피부 탄력 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피부 탄력개선의 효능은 교원질과 탄력섬유의 변화를 분석하여 검증하였다.

Methods

1. 재료 및 앰플 제조

Acetyl hexapeptide-8 (AH-8)은 비드테크(DermaPepTM A610; Beadech, Korea)에서 구입하여 사용하였다(Figure 1). 효능원료로서 AH-8을 각각 3%와 5%를 혼합한 앰플을 제조하였다(Table 1). 제조 방법은 정제수, 점증제 등의 A 상(phase)의 원료를 계량하여 Homomixer® (HM-U1.0; JPL Co, Korea)로 50℃, 10 min 조건으로 혼합하였다. B상은 보습제와 용제에 해당하는 원료를 계량하여 Homomixer로 5 min간 혼합하였다. 시판 앰플에 해당하는 대조군으로서 vehcile 앰플에 천연추출물 원료인 Camellia sinensis leaf extract와 Ginkgo biloba leaf extract를 Homomixer로 10 min 간 혼합하였다. 마지막으로 탄력개선을 위한 active 원료인 AH-8을 포함한 D 원료를 계량하여 Homomixer로 10 min간 혼합하였다. A+B+C+D 상의 혼합과정을 통해 Vehicle을 제조하였으며, Vehicle (Control; CTR)에 active 원료인 AH-8을 3%와 5%를 각각 최종 혼합하여 수분산제형의 앰플 시료를 제조하였다.

2. 실험동물 및 처치

6주령의 C3H 생쥐 암컷 20마리를 구입하였다(Oreient Bio, Korea). C3H 생쥐 20마리를 일정한 온도 및 습도의 사육사에서 7일간 적응시킨 후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동물의 사육조건은 온도 22±2℃, 습도는 50±10%, 조명은 12시간 명암으로 유지하였다. 동물 실험은 원광대학교 동물실험윤리위원회(Institutional Animal Care and Use Committee, IACUC)의 사전 심의를 거쳐 실행하였다 (승인번호 WKU21-80).
AH-8 앰플에 피부탄력 개선 효능을 평가하기 위해, 적응기가 지난 C3H 생쥐 암컷 20 마리를 무작위로 5개의 그룹(N=4)으로 분류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C3H 생쥐 각 그룹별 UVB 노출 및 시료의 처치는 Table 2와 같다. 무처치군(Control)을 제외한 UVB 조사군, Vehicle 처치 후 UVB 조사군, 3% AH-8 앰플 처치와 5% AH-8 앰플 처치 후 UVB 조사군은 먼저 이소플루란(isoflurane)을 이용하여 호흡 마취 후 등 부위에 1×1 cm 크기로 동물용 클리퍼를 사용하여 털을 제거하였다. Vehicle, 3%와 5% 앰플을 매일 2회 1 μL씩 4주 동안 처치하였다. UVB 조사는 앰플이 피부에 흡수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처치 30 min 후 UVB에 의한 광노화를 유도하였다.
무처치군을 제외한 4 개 그룹의 C3H 생쥐 등 피부에 태양광과 유사한 UVB를 방출하는 램프(UV Therapy System UV109, Waldmann, Germany)를 사용하여 UVB를 조사하였다. 첫째주는 1 minimal erythema dose (MED, 55-60 mJ/cm2) 2회를 조사하였고, 둘째 주는 2 MED 2회를 조사하였다. 셋째주는 3 MED 1회를 조사하고, 넷째주부터 여섯째주까지는 4 MED 1회씩 조사하였다. 6주 동안 총 UVB노출량은 21 MED였다. 동물의 피부 채취는 UVB 손상에 의한 직접적인 영향을 피하기 위해 최종 UVB 노출 시점을 기준으로 3일 후에 실시하였다(Figure 2).

3. 피부 조직학적 변화 및 분석

채취한 피부 조직의 콜라겐 밀도를 확인하기 위해 Masson's trichrome Staining을 탄력섬유의 양과 형태 변성을 관찰하기 위해 Verhoeff's elastic staining을 진행하였다. C3H 생쥐 등 피부 조직을 채취하여 생리식염수로 세척하고 Neural buffered formaldehyde(NBF)에 24시간 고정하였다. 고정된 조직은 피부층을 포함하는 절편을 취하여 탈수시킨 후 파라핀 블록에 포매하여, 조직절편기(RM2125; Leica, Germany)를 이용하여 4 μm의 두께로 절단하고 Polylysine으로 코팅된 슬라이드에 붙였다. 조직절편은 xylene을 이용하여 파라핀을 제거하고 알코올과 증류수로 10 min간 함수시켜 증류수로 세척하였다. 염색이 끝난 조직 표본 슬라이드를 광학 현미경(Nikon, Japan)을 사용하여 400 배율로 사진을 촬영하였다. 피부조직학적 변화를 평가하기 위해 특수염색을 한 피부조직의 사진 분석은 Soft Imaging System (Olympus, Japan)을 사용하여 정량하였다.

4. 자료 분석

자료 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5%에서 검증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PSS for windows version 24.0 program을 사용하였다. 데이터의 기술통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결과의 비교 분석을 위해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Results & Discussion

1. 피부조직 교원질의 변화 (Masson's trichrome Stain)

자외선 조사 후 생쥐 진피는 대조군의 진피에 비해 섬유 구조가 분절되고 치밀도가 감소하였다. AH-8 앰플을 생쥐 피부에 도포한 결과 모든 군에서 홍반, 부종 등의 피부 반응은 나타나지 않았다. 실험에 사용한 C3H 생쥐는 노화로 인한 모발 변화에 관한 연구에 효용성이 있는 생쥐 종으로 Bejaoui et al. (2019)이 이 종을 사용하여 특정 약물의 항노화 효과를 증명하였다. 이 연구에서도 CH3 생쥐 피부에 AH-8을 일정 기간 동안 도포하여 노화의 한가지 지표인 교원질의 이상을 교정하는 효과를 관찰하였다. 특히 펩타이드를 생쥐 피부에 도포했을 때 피부 발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 점 등도 펩타이드 성분의 유효성을 평가할 수 있는 적절한 생쥐 모델로 사료된다.
AH-8 앰플이 생쥐 피부에서 교원질의 형태와 밀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H&E, Masson-trichrome 염색을 실시하였다. 피부조직학적 변화는 무처치군을 대조군으로 설정하고 교원질의 형태와 밀도를 중심으로 관찰했다. H&E 염색에서 무처치군은 피부조직의 교원질의 형태가 규칙적이며 밀도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UVB를 조사한 군에서는 광노화로 인해 교원질의 형태가 불규칙적이며 무처치군의 피부조직에 비해 교원질이 손실된 부분이 관찰되었다. Vehicle 앰플 처치 후 UVB를 조사한 피부조직에서도 UVB를 조사한 피부조직과 같이 교원질이 손실된 부분들이 나타났다. 3%와 5% AH-8 앰플을 처치한 후 UVB를 조사한 피부조직은 교원질의 형태가 매우 규칙적이며, 무처치군에 비해 교원질의 밀도가 높게 나타났다(Figure 3).
각 그룹별 피부조직의 교원질을 정량하여 비교한 결과는 Figure 4와 같다. 무처치군의 교원질 정량 기준값을 1로 하였을 때, UVB 조사군은 0.22로 교원질의 양이 현저하게 감소하였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01). Vehicle 앰플을 처치한 후 UVB 조사군에서의 교원질이 무처치군과 동일하게 나타났다. 이는 효능원료가 함유되지 않은 Vehicle 앰플을 사용하였을 때에도 UVB 조사에 대한 교원질 손상을 저해하는 효능이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라 할 수 있다. 3%와 5%의 AH-8 앰플을 처치한 후 UVB 조사한 결과에서는 각각 1.2%와 1.33% 교원질의 양이 증가하였다.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탄력개선 효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2. 피부조직 탄력섬유의 변화(Verhoeff's elastic stain) AH-8 앰플이 생쥐 피부에서 탄력섬유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H&E, Verhoef-Van Gieson 염색을 실시하였다(Figure 5). UVB 조사 후 생쥐 진피는 노화의 가장 극적인 변화를 나타내는데 이 실험에서는 탄력섬유의 양적 감소와 분절이 관찰되었으며 이는 대조군과의 비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자외선 조사가 피부 노화를 유발한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가지 실험에서 증명되었다. 특히 피부 노화를 가장 확실하게 보여주는 변화는 콜라겐과 탄력섬유의 질적, 양적 변화이다. 선행연구결과에 의하면 사람 피부모델에서 UVA 조사는 콜라겐 섬유와 탄력섬유의 양이 감소하고 분절된다고 하였다(Boisnic et al., 1999). 특히, 주요한 결과를 살펴보면 사람 피부모델에서 탄력 섬유의 양적 변화는 자외선 조사 군이 대조군에 비해 약 1%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이 실험에서도 UVB 조사는 생쥐 피부에서 탄력섬유의 감소와 분절이 관찰되어 사람 피부모델의 결과와 유사하였다. 또한 UVB 조사가 생쥐 진피의 탄력섬유의 양을 약 0.73% 정도 감소시켰다. 이런 차이는 피부모델과 생쥐 피부라는 재료의 차이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 자외선의 종류가 각각 A와 B였기 때문에 자외선 파장에 따라 탄력섬유의 변화 정도가 달라졌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자외선 조사 후 생쥐 진피의 탄력섬유의 양이 감소하였으며, 이는 탄력저하, 피부 노화 현상이다. 자외선 조사가 피부 노화를 유도하지만 몇 가지 펩타이드는 자외선 유도 노화를 회복 또는 억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 연구에서는 AH-8을 효능원료로서 처치한 후 UVB를 조사하고 탄력섬유의 변화량을 분석하였다(Figure 6).
진피 탄력섬유의 양은 자외선 조사 군보다 5% AH-8 앰플 도포 군에서 증가하였고, 형태학적으로도 정상적인 모양을 보였다(p<0.01). 이 결과는 AH-8이 in vivo에서 피부 항노화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자외선에 의한 피부 노화는 불가역적으로 진피의 탄력섬유 변화를 수반한다고 알려져 있다. 결국 장기간의 자외선 노출로 발생하는 피부 노화를 어떤 방법으로 호전시킬 수 있는지가 항노화 연구의 핵심이다. 지금까지 가장 잘 알려진 항노화 물질은 트레티노인 국소제이다. 트레티노인은 피부에 자극적이어서 장기간 사용하기가 불편하다. 트레티 노인이 피부에 강한 자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피부에 자극이 적고 항노화 효과가 우수한 물질의 발굴이 필요한 이유인 것이다. 이 연구에 사용한 AH-8은 피부에 흡수가 용이하고 비교적 장기간의 사용에도 생쥐 피부가 자극되지 않았으며 탄력섬유의 양을 증가시킬 수 있어 피부의 탄력개선 및 항노화 물질로서의 활용가치가 예상된다.

Conclusion

결론적으로 C3H 생쥐 피부 조직에서 면역조직화학염색을 통해 교원질과 탄력섬유의 발현 변화를 살펴본 결과 5% AH-8 앰플 시료에서 교원질과 탄력섬유의 양의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Vehicle 앰플에서는 UVB에 의한 교원질과 탄력섬유의 손실을 어느 정도 억제하였지만 탄력개선의 효능은 없었다. Vehicle 앰플은 시판하고 있는 화장품에서 주요하게 활용되고 있는 은행나무 잎 추출물과 녹차 추출물을 함유하고 있다. 이 두 가지 원료 또한 천연의 화장품 원료로서 사용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탄력 개선보다는 유지 혹은 탄력 저하를 일부 억제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효능원료로서 AH-8이 함유되었을 때 탄력개선 효능이 탁월한 것을 확인하였다.

NOTES

Author's contribution
MJK and EJA contributed equally to this work. MJK, EJA, HWJ and JHK designed all experimental investigations. MJK, EJA, HWJ and JHK performed experiments and wrote manuscript. JHK oversaw the project.
Author details
Min-Jung Kim (Visiting Professor), Graduate school of Wonkwang University, 460, Iksan-daera, Iksansi, Jeallabuk-do 54538, Koera; Eun-Joo An (Visiting Professor), Graduate school of Wonkwang University, 460, Iksan-daera, Iksan-si, Jeallabuk-do 54538, Koera; HaeWon J0 (Visiting professor), Division of Beauty Design, Wonkwang University, 460 Iksan-daera, Iksan-si, Jeallabuk-do 54538, Koera; Jeong-Hee Kim (Professor), Institute of W-antiaging, Wonkwang University, 460, Iksan-daera, Iksan-si, Jeallabuk-do 54538, Koera.

Figure 1.
The chemical formula of acetyl hexapeptide-8.
ajbc-20-4-385f1.jpg
Figure 2.
UVB irradiation dose and exposure time.
ajbc-20-4-385f2.jpg
Figure 3.

Collagen staining of dorsal skin of mice in each group after ampoule treatment and UVB irradiation (Masson-trichrome staining, x400).

CTR, control; UVB, UVB irradiation; Vehicle, application of vehicle ampoule and then UVB irradiation; 3% AH-8 ampoule, application of 3% AH-8 ampoule and then UVB irradiation; 5% AH-8 ampoule, application of 5% AH-8 ampoule and then UVB irradiation.
ajbc-20-4-385f3.jpg
Figure 4.

Quantitative analysis of collagen deposition in Masson’s trichrome staining, respectively.

Each value represents the means±standard deviation of four replicates.*Present compared to control. Data analysis was performed through paired t-tests. Statistical significance was found at *p<0.05, **p<0.01, ***p<0.001.
ajbc-20-4-385f4.jpg
Figure 5.

Elastic fiber staining of dorsal skin of mice in each group after ampoule treatment and UVB irradiation (Van Gieson’s staining, x400).

CTR, control; UVB, UVB irradiation; Vehicle, application of vehicle ampoule and then UVB irradiation; 3% AH-8 ampoule, application of 3% AH-8 ampoule and then UVB irradiation; 5% AH-8 ampoule, application of 5% AH-8 ampoule and then UVB irradiation.
ajbc-20-4-385f5.jpg
Figure 6.

Quantitative analysis of collagen deposition in Van Gieson’s staining, respectively.

Each value represents the means±standard deviation of 4 replicates. *present compared to control. Data analysis was performed through paired t-test. Statistical significance was found at **p<0.01, ***p<0.001.
ajbc-20-4-385f6.jpg
Table 1.
Ingredients of prepared ampoules (Unit: g)
Phase Ingredients Control 3% AH-8 ampoule 5% AH-8 ampoule
A Water 88.44 85.44 83.44
Disodium EDTA 0.02 0.02 0.02
Panthenol 0.02 0.02 0.02
Citric acid 0.02 0.02 0.02
Sodium citrate 0.08 0.08 0.08
Caffeine 1.00 1.00 1.00
Adenosine 0.04 0.04 0.04
B Butylene glycol 1.00 1.00 1.00
Glycerin 2.50 2.50 2.50
C Camellia sinensis leaf extract 2.50 2.50 2.00
Ginkgo biloba leaf extract 2.00 2.00 4.00
D Alcohol denat. 4.00 4.00 4.00
1-2 Hexanediol 0.20 0.20 0.20
Fragrance 0.03 0.03 0.03
PEG-60 hydrogenated castor Oil 0.15 0.15 0.15
Phenoxyethanol 0.30 0.30 0.30
E Acetyl hexapeptide-8 3.00 5.00
Table 2.
Animals and experimental protocols
Groups Experimental Number of animals
Control None 4
UVB irradiation UVB irradiation for 4 weeks 4
Vehicle ampoule Vehicle ampoule treatment and then UVB irradiation for 4 weeks 4
3% AH-8 ampoule 3% AH-8 ampoule treatment and then UVB irradiation for 4 weeks 4
5% AH-8 ampoule 5% AH-8 ampoule treatment and then UVB irradiation for 4 weeks 4

References

Bejaoui M, Willareal MO, Isoda H. β-catenin-mediated hair growth induction effect of 3,4,5-tri-O-caffeoylquinic acid. Aging 11: 4216-4237. 2019.
crossref pmid pmc
Blanes-Mira C, Clemente J, Jodas G, Gil A, Fernández-ballester G, Ponsati B, Ferrer-Montiel A. A synthetic hexapeptide (Argireline) with antiwrinkle activity. International Journal of Cosmetic Science 24: 303-310. 2002.
crossref pmid
Boisnic S, Brnchet-Gumila MC, Le Charpentier Y, Segard C. Repair of UVA-induced elastic fiber and collagen damage by 005% reinaldehyde cream in ex vivo human skin model. Dermatology 1: 43-48. 1999.

Hoppel M, Reznicek G, Kählig H, Kotisch H, Resch GP, Valenta C. Topical delivery of acetyl hexapeptide-8 from different emulsions: influence of emulsion composition and internal structure. European Journal of Pharmaceutical Science 68: 27-35. 2015.
crossref pmid
Hong JK. A study on skin aging caused by free-radical and on efficacy of antioxidant vitamin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7: 51-62. 2009.

Jo HW, Lee KH, Kim JH. Preparation and evaluation of the effect of acetyl hexapeptide-8 ampoule for scalp treatment.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9: 435-444. 2021.
crossref pdf
Ju JH, Kim DH, Park K, Kim NS, Kim JH. Effects of rhEGF and palmitoyl pentapeotide-4 for skin regeneration after glycolic acid peel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6: 149-153. 2020.

Kim MK, Kim MJ, Kim JW, Kim JH. Control effect of palmitoyl teterapeptide-7 gel to inflammatory responses elicited by PM10.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9: 165-174. 2021.
crossref pdf
Kobiela T, Milner-Krawcyk M, Pasilkowska-Piwko M, Bobecka-Wesolowska K, Eris I, Święszkowski W, Dulinska‑Molak I. The effect of anti-aging peptides on mechanical and biological properties of HaCaT keratinocytes. International Journal of Peptide Research and Therapeutics 24: 577-587. 2018.
crossref pmid pmc pdf
Lee MS, Kim MN. The effect about scalp tonic with wild ginsen extraction on Scalp and Hai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1: 299-303. 2015.

Lee JY, Lee JM. Analysis of recent research trends in development of functional cosmetic materials for wrinkle improvement.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1: 181-187. 2021.

Lungu C, Considine E, Zahir S, Ponsati B, Arrastia S and Hallett M. Pilot study of topical acetyl hexapeptide-8 in the treatment for blepharospasm in patients receiving botulinum toxin therapy. European Journal of Neurology 20: 515-518. 2013.
crossref pmid pmc pdf
Moh SH, Jung DH, Kim HS, Cho MJ, Seo HH, Kim SJ. Characteristics and applications of bioactive peptides in skin care. KSBB Journal 26: 483-490. 2011.
crossref
Piérard GE, Paquet P, Xhauflaire-Uhoda E, Quatresooz P. Physiological variations during aging. Textbook of aging skin. In: Farage MA, Miller KW, Maibach HI, eds. Springer. Berlin. pp45-54. 2010.

Wisniewski JD, Elli DL, Lupo MP. Facial rejuvenation: combining cosmeceuticals with cosmetic procedures. Cutis 94: 122-126. 2014.
pmid
Editorial Office
No. 1505, 1506, 3rd Ace High-End Tower, 145, Gasan digital 1-ro, Geumcheon-gu, Seoul 08506, Korea
TEL: +82-2-6957-8155   FAX: +82-502-770-2278   E-mail: ajbc.edit@e-ajbc.org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 Institute of Dermatological Sciences.                 Developed in M2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