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현대사회는 뉴미디어(new media)를 통해, 사람들은 더욱더 개성화, 다양화, 차별화 되어가고 있으며, 보다 시각적이고 외향적인 것에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그 중 하나로 메이크업은 대인지각(對人知覺)의 후광효과로 작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활용되면서 이미지를 포함한 개인의 다른 특성까지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평가되고 있다(Kim & Kang, 2003; Oh & Cho, 2018).
메이크업은 시각적으로 나타나는 컬러(color)를 사용하여 얼굴에 결점을 보완하고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방법으로서, 개인이 타고난 외모에 조화로운 색채를 배색하는 행위이다(Song et al., 2015). 그리고 과거의 메이크업이 단순히 외적인 아름다움의 추구와 패션과의 조화를 이루는 뷰티 메이크업이 주를 이루었다면, 현대의 메이크업은 다양한 분야에서 외모에 조화로운 색채표현과 다양한 기법들로 화려하게 표현하고, 시각적인 화려함과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메이크업으로 예술적 표현이 중시되고 있다(Ro, 2016).
특히 컬러는 자아를 표현하는데 있어 가장 확실한 수단으로서(Oh & Cho, 2018), 사람의 감정을 자극하는 컬러 고유의 언어적∙시각적 이미지로, 메이크업 이미지를 설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또한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컬러는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고, 컬러는 감성이며 이미지의 부분으로서 받아들여지므로 공통적인 감각이 잠재하고 있다. 따라서 컬러는 다양하고 보편적인 이미지 특성으로 조형언어가 가능한 메이크업을 표현할 수 있다.
이미지 메이크업을 살펴보면, 엘레강스(elegance)는 섬세하고 품위 있는 느낌으로 우아하고 온화한 이미지와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성숙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나타내고, 로맨틱(romantic)은 부드럽고 감미로운 느낌으로 귀엽고 소녀적이며 사랑스러운 여성적인 이미지를 나타낸다. 클래식(classic)은 고전적이고 전통적, 보수적이며, 차분하고 깊이 감이 있는 중후한 느낌으로 귀족적이고 이지적인 이미지를 나타내고, 내추럴(natural)은 자연스럽고 편안한, 자연의, 천연의, 가공하지 않은 등의 의미로써 소박하고 친근한 느낌으로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나타낸다. 에스닉(ethnic)은 민족의, 종족의 또는 민족 특유의 라는 의미로, 종교적 의미가 가미된 토속적이고 소박한 느낌으로 민속적인 특징과 이국적인 신비로운 이미지를 나타낸다. 매니시(mannish)는 남자 같은, 남성풍의 라는 뜻으로, 남성적인 느낌을 가지는 격조 있고 자립심이 강한 여성을 표현한 이미지를 나타내고, 페미닌(feminine)은 여성다운, 여성적인 이라는 뜻으로, 품의가 있는 세련된 느낌으로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나타낸다. 모던(modern)은 세련되고 간결미를 추구하는 현대적이고 도시적인 느낌으로 지적이고 도시적인 이미지이며, 아방가르드(avantgarde)는 전위와 선두, 또는 선구의 뜻으로, 대중적이기 보다는 고정관념을 무시하고,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이미지를 나타낸다. 시크(chic)는 고급스러움이 어울리는 이지적이고 절제된 단순미와 도시적인 지성미와 세련된 여성의 이미지를 나타내고, 고저스(gorgeous)는 원숙한, 화려한, 호화로움, 사치스러운 등의 의미로 도발적이며 화려하고 성숙한 이미지를 나타낸다(Kim, 2011; Ko & Kim, 2012; Park, 2013; Lee et al., 2011; Yoon & Kang, 2006).
Jeun & Shim (2012)은 메이크업에서의 컬러는 시각적 의미만의 변화가 아닌 하나의 트렌드(trend)가 다양한 다른 영역의 트렌드와 접목해서 변화되는 과정으로 형성된다고 하였고, Baek & Kim (2009)은 트렌드의 경향을 수립∙제시하는 기관은 예술의 흐름, 사회 현상, 문화 현상, 소비자 심리 등을 분석하여 시즌별로 특정한 이미지를 부여하고, 시대동향에 맞는 색을 설정하여 트렌드를 예측한다고 하였듯이, 메이크업에 있어 컬러 트렌드의 적용에 관한 연구는 보편적 이미지 설정의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와 같이 컬러 트렌드는 메이크업에 있어서도 중요한 요소이지만, 우리나라는 컬러 트렌드에 있어서 트렌드를 제공하는 기관의 역할과 활용이 미흡하여 해외 트렌드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컬러 트렌드는 국제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미국의 색채연구소 팬톤(Panton)과 프랑스의 국제유행색협회(International Color Association)가 있는데, 팬톤의 컬러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컬러로, 트렌드 예측에 있어 가장 중요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으며, 전 세계의 디자이너, 미술가, 제조업자 등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색채의 언어로써, 모든 영역으로 확대되어 세계적인 표준 색채로 사용되고 있고, 우리나라를 비롯한 각 국가는 이를 토대로 국가 또는 지역별로 제시하고 있다(Lee & Jang, 2017).
Kim & O (2009)는 메이크업은 한 시대의 '미적 주제'와 일치하므로 시대의 컬러 트렌드로 인해 변화된 메이크업은 현 시대의 이상적인 메이크업을 표현하여 나타낸다고 하였고, Ro (2016)는 팬톤의 컬러 트렌드는 패션뿐 아니라 메이크업에서도 영향을 미치며 전반적인 변화와 유행의 흐름을 통해 새로운 미의식을 반영한다고 하였듯이 컬러 트렌드는 새로운 형태의 메이크업을 표현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메이크업과 트렌드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패션과 메이크업 트렌드에 관한 연구(Kim, 2009), 동안(童顔) 열풍이 메이크업 트렌드 변화에 미친 영향(Kim & O, 2009), 메이크업 디자인에 나타난 하이브리드 트렌드 연구(Jeun & Shim, 2012), 색조화장품의 메이크업 트렌드 분석(Ryu & Lim, 2012), 2000년 이후 make-up 트렌드에 나타난 1960년대와 1980년대 Retro 현상(Im, 2013), 광고에 나타난 메이크업 트렌드 연구(Pyo et al., 2014), 패션이미지별 뷰티디자인 트렌드 분석(Baek, 2015), 패션컬렉션에 나타난 뷰티트렌드의 메이크업 색채표현 분석(Ro, 2016) 등이 있으나, 실질적인 메이크업과 컬러 트렌드와의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제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팬톤(Panton)의 컬러 트렌드에 따른 메이크업 디자인을 연구한 점에 의의를 두고, 팬톤의 컬러 트렌드를 활용하여 이미지 메이크업 디자인을 연구함으로써 메이크업 표현에 대한 시각을 새롭게 모색하고자 한다.
Methods
1. 연구대상
연구대상은 미국의 색채연구소 팬톤(Panton)의 2014년부터 2018년까지의 대표적인 컬러를 대상으로 하였다. 팬톤은 여러 산업분야의 전문가들이 컬러 트렌드를 예측하여 색에 대한 분석과 해석을 통해 컬러 트렌드를 제시하면서 대중과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에서 선정하였다.
그러나 팬톤의 컬러 트렌드를 전체적인 맥락에서 다루기에는 광범위하여, 메가트렌드는 평균 10년이상, 디자인 트렌드는 3-5년 정도 지속됨에 따라 팬톤의 최근 5년간의 범위로 제한하여, 팬톤의 2014년부터 2018년까지의 대표적인 컬러로, 래디언트 오키드(radiant orchid), 마르살라(marsala), 로즈쿼츠(rose quartz) & 세레니티(serenity), 그리너리(greenery), 울트라 바이올렛(ultra violet)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리고 이미지는 선행연구에서 언급된 11가지 이미지 중 엘레강스, 로맨틱, 에스닉, 시크, 고저스 이미지를 대상으로 하였다(Kim, 2011; Lee et al., 2011; Park, 2013; Yoon & Kang, 2006).
2. 연구방법
본 연구 방법은 이론적 고찰과 실증적 고찰을 병행하고자 한다. 이론적 고찰로는 선행 연구 논문 및 서적을 중심으로 이미지별 특성을 살펴보고, 팬톤이 선정한 컬러 트렌드 중 2014년부터 2018년까지의 대표적인 컬러로 제시한 래디언트 오키드, 마르살라, 로즈쿼츠 & 세레니티, 그리너리, 울트라 바이올렛 컬러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실증적 방법으로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의 대표적인 컬러, 래디언트 오키드, 마르살라, 로즈쿼츠 & 세레니티, 그리너리, 울트라 바이올렛의 컬러명과 색채를 제시하고, 엘레강스, 로맨틱, 클래식, 내추럴, 에스닉, 매니시, 페미닌, 모던, 아방가르드, 시크, 고저스의 11가지 이미지(Kim, 2011; Park, 2013; Lee et al., 2011; Yoon & Kang, 2006) 예시를 바탕으로 의뢰인에게 직접 작성하도록 하였다. 래디언트 오키드, 마르살라, 로즈쿼츠 & 세레니티, 그리너리, 울트라 바이올렛 컬러를 활용하여 메이크업을 제작하였을 때, 각각의 컬러가 연상되는 이미지를 메이크업전문가(교수) 10인에게 의뢰하여 각 컬러에서 가장 많이 나타난 이미지를 추출하였다. 그 중 래디언트 오키드는 고저스 이미지, 마르살라는 시크 이미지, 로즈쿼츠 & 세레니티는 로맨틱 이미지, 그리너리(greenery)는 에스닉 이미지, 울트라 바이올렛은 엘레강스 이미지가 가장 많이 나타나서 이를 토대로 메이크업을 디자인하여 일러스트를 제작하였다.
일러스트 제작과정은 팬톤의 대표적 컬러를 이미지 언어로 설정한 후, 그에 따른 색채와 배색을 선정하였으며, 디자인에 따라 포토샵 Adobe Photoshop CS6 프로그램과 Bamboo Pen & Touch (CTH-470; Wacom, Japan)의 타블렛(Tablet) 기기를 사용하여 컴퓨터 그래픽으로 작업하여 이미지 메이크업을 디자인하였다. 포토샵과 타블렛의 기능과 방법은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Table 1.)
Results and Discussion
1. 고저스 이미지 메이크업(작품 1)
래디언트 오키드(radiant orchid)는 '빛나는 난초'를 의미하며, 확장된 창의력과 독창성을 나타내는 컬러이다. 잠재력, 사랑과 건강의 기운을 내뿜으며, 매혹적인 이미지와 보라 특유의 신비로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Oh & Cho, 2018). 이러한 래디언트 오키드 컬러를 활용하여 고저스 이미지 메이크업을 Table 2와 같이 일러스트를 디자인하였다.
일러스트 제작방법은 브러시 툴(brush tool)을 이용하여 색상 견본에서 피부톤은 샌드 컬러(sand color)를 사용하여 피부의 자연스러운 생기를 표현하였고, 눈썹(eye brow)은 고동색(reddish brown)으로 눈썹 산을 약간 아치형으로 선명하게 그려주었다. 아이섀도(eye shadow)는 약간 거친 느낌의 브러시 툴을 이용하여 래디언트 오키드 컬러로 쌍커플 라인에 칠하였고, 아이라인(eye line)은 블랙(black) 컬러로 눈앞머리 라인에서 눈꼬리 부분까지 길게 그려준 후에 언더라인(under line)을 채워주었다. 그리고 레이어(layers)를 새로 하나 생성하여 레이어 모드를 오버레이로 설정한 후에, 브러시 툴로 래디언트 오키드 컬러를 사용하여 눈동자 위아래 부분을 한번 더 칠하고 그 부분을 밝게 하여 고급스럽고 화려함을 표현하기 위해 퍼플 글리터를 표현하였다. 치크(cheek)는 일러스트에서 고저스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생략하고 브러시 툴을 이용하여 섀딩(shedding)을 광대아래에서 볼까지 사선으로 그려주고, 닷지 툴(dodge tool)을 이용하여 섀딩 부분에 경계가 생기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하였다. 립(lip)은 브러시 툴을 사용하여 레드(red) 컬러를 입술 선에 그려주었고 광택 또한 같은 방법으로 표현하였다.
2. 시크 이미지 메이크업(작품 2)
마르살라(marsala)는 '숙성된 와인'을 의미하며, 풍부한 색감을 가지고 우아함과 고급스러움을 주는 컬러이다. 강렬하고 고급스러움과 세련되고 우아한 느낌으로 이지적이고 도시적인 지성미와 세련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Oh & Cho, 2018). 이러한 마르살라 컬러를 활용하여 시크 이미지 메이크업을 Table 3과 같이 일러스트를 디자인하였다.
일러스트 제작방법은 브러시 툴을 이용하여 색상견본에서 잿빛이 도는 누드(nude) 컬러로 매트하게 표현하였고, 눈썹은 블랙 컬러로 눈썹 산을 약간 아치형으로 선명하게 그려주었다. 아이섀도는 브러시 툴을 이용하여 시크한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마르살라 컬러를 눈두덩이에 넓게 발라 주고, 아이라인(eye line)은 블랙 컬러로 포인트를 주어 표현하였다. 그리고 치크는 마르살라 컬러를 사용하여 얼굴 선을 갸름하게 표현하였고, 립은 선 브러시 툴을 이용하여 마르살라 컬러로 입술 선을 따라 그려주고 버건디(burgundy) 컬러를 선택하여 광택을 표현하였다.
3. 로맨틱 이미지 메이크업(작품 3)
로즈쿼츠(rose quartz)와 세렌니티(serenity)는 평온하고 청명함, 편안하면서 부드럽고 꿈꾸는 듯한, 부드럽고 감미로운 느낌으로 귀엽고 소녀적이며 사랑스러운 여성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Oh & Cho, 2018). 이러한 로즈쿼츠와 세렌니티 컬러를 활용하여 로맨틱 이미지 메이크업을 Table 4와 같이 일러스트를 디자인하였다.
일러스트 제작방법은 브러시 툴을 이용하여 색상견본에서 피부톤은 맑은 느낌의 아이보리(ivory)컬러로 표현하였고, 눈썹은 브러시 툴의 사이즈를 작게 하여 그레이 컬러를 사용하여 눈썹을 한올 한올 자연스럽게 그린 후에 눈썹 사이사이를 채우듯이 칠하였다. 아이섀도는 넓은 브러시 툴을 이용하여 부드럽고 로맨틱한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로즈쿼츠 컬러를 사용하여 눈앞머리 부분을 칠해주고, 세렌니티 컬러를 사용하여 눈꼬리 부분에서 눈앞머리 부분 방향으로 포인트를 주었다. 그리고 치크는 넓은 브러시 툴로 약간 밝은 코랄 컬러를 선택하여 물들이듯이 칠하고, 립도 약간 밝은 코랄 컬러를 선택하여 입술 선을 그려준 후에 화이트 컬러로 글로시한 느낌으로 표현하였다.
4. 에스닉 이미지 메이크업(작품 4)
그리너리(greenery)는 싱그럽고 친근한 느낌으로 생명력, 건강함, 풍요로움 등의 자연스러운 이미지와, 토속적이고 소박한 느낌으로 민속적인 특징과 이국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Oh & Cho, 2018). 이러한 그리너리 컬러를 활용하여 에스닉 이미지 메이크업을 Table 5와 같이 일러스트를 디자인하였다.
일러스트 제작방법은 브러시 툴을 이용하여 색상견본에서 피부 톤은 살구 빛이 도는 살색(skin color)으로 표현하였고, 눈썹은 초코브라운 컬러를 진하게 자연스러운 아치형으로 그려주었다. 아이섀도는 스포이드 툴을 이용하여 그리너리 컬러를 눈두덩이 부분에 자연스럽게 넓게 발라주고, 아이라인은 브라운 컬러를 사용하여 쌍커풀 라인에 라인을 그려주었다. 그리고 그리너리의 싱그러움을 표현하기 위해 새 레이어를 생성하여 오버레이 모드로 설정한 후에, 브러시 툴과 스템프 툴(stamp tool)을 이용하여 톡톡 찍어주듯이 터치하여 매트하지 않게 글리터를 은은하게 표현하였다. 치크는 브러시 툴을 이용하여 약간 브라운이 섞인 오렌지 컬러를 선택하여 볼 중앙에 칠해주고 닷지 툴을 이용하여 색의 경계가 생기지 않게 자연스럽게 하였다. 립은 브러시 툴을 이용하여 치크와 같은 컬러로 입술 선을 따라 칠하고, 에스닉한 이미지를 부각하기 위해 브라운 컬러로 콧등에 주근깨를 표현하였다.
5. 엘레강스 이미지 메이크업(작품 5)
울트라 바이올렛(ultra violet)은 상상력을 자극하는 신비롭고 매혹적인 컬러로, 섬세하고 품위 있는 느낌으로 우아하고 온화한 이미지와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세련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Lee et al., 2011; Park, 2013). 이러한 울트라 바이올렛 컬러를 활용하여 엘레강스 이미지 메이크업을 Table 6과 같이 일러스트를 디자인하였다.
일러스트 제작방법은 브러시 툴을 이용하여 색상견본에서 피부톤을 상아색으로 표현하였고, 눈썹은 브러시 툴을 이용하여 고동색으로 눈썹을 한올 한올 그려주고 눈썹 사이사이를 채우듯이 칠하였다. 아이섀도는 브러시 툴을 이용하여 엘레강스한 느낌으로 울트라 바이올렛 컬러를 쌍커풀 라인과 눈두덩에 그라데이션으로 표현하였고, 아이라인과 언더라인은 눈매가 깊어 보이도록 밝은 그레이(grey) 컬러로 칠하였다. 그리고 치크는 넓은 브러시 툴을 이용하여 퍼플과 핑크가 섞인 컬러를 사용하여 광대뼈에서 볼까지 사선방향으로 칠하고, 립은 브러시 툴을 이용하여 코랄핑크로 입술선 경계를 흐리게 칠하여 자연스럽게 표현하였다.
Conclusion
컬러 트렌드는 메이크업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컬러는 시각적 의미의 변화가 아닌 하나의 트렌드가 다양한 다른 영역의 트렌드와 접목해서 변화되는 과정으로, 트렌드는 예술의 흐름, 문화 현상 등을 분석하여 시즌별로 특정한 이미지를 부여하고, 시대동향에 맞는 색을 설정하여 트렌드를 예측하듯이, 메이크업에서 컬러 트렌드의 적용에 관한 보편적 이미지 설정의 측면에서 연구하였다.
팬톤의 2014년부터 2018년까지의 대표적인 컬러를 활용하여 이미지 메이크업을 일러스트로 디자인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래디언트 오키드 컬러를 활용하여 매혹적이고 도발적이며 화려하고 성숙한 고저스 이미지 메이크업을 표현하였고, 마르살라 컬러를 활용하여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도시적인 지성미와 세련된 시크 이미지 메이크업을 표현하였으며, 로즈쿼츠와 세렌니티 컬러를 활용하여 부드럽고 감미로운 느낌으로 귀엽고 소녀적이며 사랑스러운 로맨틱 이미지 메이크업을 표현하였다. 그리고 그리너리 컬러를 활용하여 내추럴하면서 토속적이고 소박한 느낌으로 민속적이고 이국적인 에스닉 이미지 메이크업을 표현하였고, 울트라 바이올렛 컬러를 활용하여 우아하고 온화한 이미지와 고급스럽고 세련된 엘레강스 이미지 메이크업을 표현하였다.
본 연구는 팬톤의 컬러 트렌드를 활용하여 메이크업 디자인 표현영역의 시각을 새롭게 제시하고자 한다. 앞으로도 메이크업에서 컬러 트렌드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다각도의 메이크업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