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E-Submission | Sitemap | Contact us |  
top_img
Asian J Beauty Cosmetol > Volume 17(2); 2019 > Article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 기울기에 따른 형태변화

요약

목적

그래주에이션 커트에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하여 경사도의 기울기에 따라 달라지는 커트형태의 변화를 실증하여 커트스타일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방법

마네킹에 로우 그래주에이션 커트는 약 30˚ ,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는 약 45˚ , 하이 그래주에이션 커트는 약 70˚ 의 두상시술각도를 적용하였다.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 기울기는 약 40˚ (P1), 약 55˚ (P2), 약 70˚ (P3)를 그래주에이션 커트에 각각 대입하여 커트하였다.

결과

그래주에이션 커트 시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의 기울기만으로 옆면의 길이와 형태선이 달라져 커트스타일이 변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트디자인의 입체감을 표현하고자 할 때는 P1과 P2의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한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를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그래주에이션 커트를 할 때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의 기울기만으로도 길이와 단차(층)의 변화가 실증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의 기울기를 조절하여 두형과 얼굴형을 보완을 할 수 있는 커트 디자인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Purpose

This study aimed to provide basic data on hairstyling by investigating changes in haircuts, which vary depending on the slope after applying the forward slope slice line to a graduation haircut.

Methods

A low graduation cut (30˚), medium graduation cut (45˚), and high graduation cut (70˚) were done on a mannequin head. The slopes of the forward slope slice line applied to the graduation haircuts were as follows: 40˚ (P1), 55˚ (P2), and 70˚ (P3).

Results

In graduation cuts, side hair length and shape changed with the adjustment of the slope of the forward slope slice line, thus, inducing changes in the haircut styles. Regarding 3D effects in haircuts, a P1/P2 forward slope slice line applied to medium graduation haircuts was most effective.

Conclusion

As a result of the adjustments of the slope of the forward slope slice line in graduation haircuts, changes in hair length and layer were confirmed. Therefore, it is reasonable to conclude that head and face shapes can be improved by adjusting the slope of the forward slope slice line.

中文摘要

目的

探讨前倾切片线应用于分划发型后,不同坡度的发型变化,以提供发型设计的基础资料。

方法

在人体模型头部进行低刻度(30˚)、中刻度(45˚)和高刻度(70˚)切割。应用于刻度发型的前坡条的坡度如下: 40˚(p1)、55˚(p2)和70˚(p3)。

结果

在分划时,侧毛的长度和形状随着前坡分划线的坡度的调整而变化,从而引起发型的变化。在发型的三维效果方面,将p1/p2向前倾斜的切片线应用于中等级别的发型是最有效的。

结论

通过调整分划发型前坡片线的坡度,确定了头发长度和层次的变化。因此,可以合理地得出结论,通过调整前倾切片线的坡度,可以改善头部和面部的形状。

Introduction

헤어 미용은 아름답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과 자신의 심리적 특성을 표현하기 위해 발전해 왔으며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학문으로써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재해석되고 있다. 그리고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기술력을 포함한 창의력과 상상력을 가지고 고객의 특성과 개성에 맞게 디자인하고 시술해야 하기 때문에 이론과 실기를 모두 갖춰야 한다(Jeong & So, 2008).
헤어 미용에는 헤어커트, 퍼머넌트 웨이브, 헤어 컬러, 헤어 스타일링, 업 스타일 등 여러 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이 같은 시술은 커트로 완성된 형태 위에 특징적인 요소를 부여하는 것으로 헤어커트는 구조적인 것에 영향을 주며 토대가 되어 헤어 스타일의 완성도를 높인다(Park & Cho, 2009).
기본형 헤어커트는 크게 원랭스 커트(one-length cut), 그래주에이션 커트(graduation cut), 레이어 커트(layer cut)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그래주에이션 커트는 도시적이고 지적이며 활동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를 주어 나이와 직업에 상관없이 선호되는 스타일이다(Lee, 2007). 그래주에이션 커트는 아래에서 위로 갈수록 모발길이가 길어지며 층이 생기고 두상의 프론트(front), 백(back), 네이프(nape), 사이드(side) 등 선택적으로 입체적인 헤어스타일을 연출하기에 효과적이다(Lee, 2014). 동양인의 납작한 후두부에 볼륨을 줄 수 있고 롱(long), 미디엄(medium), 쇼트(short) 헤어스타일에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다(Park & Yang, 2008). 그래주에이션 커트는 시술각도에 따라 로우 그래주에이션(low graduation), 미디엄 그래주에이션(medium graduation), 하이 그래주에이션(high graduation)으로 분류하며 볼륨과 입체감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두상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커트이다(Kim, 2015; Lee, 2000). 헤어커트에서 형태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요인을 보면 길이(length), 슬라이스 라인(slice line), 베이스(base), 시술각(angle)이 있으며(Jung & Yun, 2008), 이 중 슬라이스 라인과 시술각은 시작되는 길이가 같다는 전제하에서 가장 큰 변화와 다양성을 줄 수 있는 요소이다.
섹션(section)은 헤어 미용시술을 용이하게 진행하기 위해 블로킹(blocking)을 더 작게 분할해 나누어 놓는 것을 말하며(Kim & Lee, 2017), 이런 나누는 선을 섹션 라인(section line) 또는 슬라이스 라인(slice line) 이라고 한다. Kang (2003)은 섹션을 가로, 세로, 사선, 방사선으로 분류 하였는데, 사선은 기울기가 얼굴 쪽이 낮고 후두부 쪽으로 갈수록 높아지는 전경사와 얼굴 쪽이 높고 후두부 쪽으로 갈수록 낮아지는 후경사로 나눌 수 있다. 전경사는 전대각이라고도 하며 A라인의 실루엣과 형태선을 만든다. 전경사는 모발의 길이를 앞쪽으로 갈수록 길어지게 할 때 유용하며 그래주에이션 커트 스타일에 많이 이용된다(Jung, 2011). 전경사는 사선의 기울기 변화에 따라서 다양한 라인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헤어스타일을 디자인하기에 용이하지만, 두상의 구조나 각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만족스러운 디자인을 할 수 있다(Moon & Jung, 2018).
슬라이스 라인 등을 이용한 헤어커트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Moon & Jung (2018)은 원랭스 커트 시 슬라이스 라인 기울기에 따른 형태선과 길이변화에 대한 연구를 하였고, 헤어커트 시 A 라인에서 모발길이와 베이스와 각도에 따른 헤어스타일의 형태변화를 Jung (2011)이 연구하였다. Jung & Youn (2014)은 헤어커트 시 평행선(parallel line)에서의 형태변화를 연구 하여 커트 디자인 교육에 기초자료를 제공하였으며, Kim (2015)은 헤어커트의 섹션라인과 혼합위치의 변화에 따른 헤어스타일의 형태변화에 관한 연구를 통해 그래주에이션 커트와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의 혼합에 따른 형태변화를 연구하였다. Jung (2016)은 기본 헤어커트에서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실증연구를 통해 시술각도에 따른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형태변화를 실증하여 제시 하였으며 Kim et al. (2011)은 얼굴 형태와 두상에 따른 샤기와 스트록 커트에 관한 연구를 하여 커트디자인의 다양성을 보여주었다. 이렇듯 슬라이스 라인과 시술각도 등 헤어커트에 관한 연구는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으나 커트의 창의성과 다양성에 따른 형태변화나 커트디자인에 관한 연구는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그래주에이션 커트는 약간의 단차에 따른 길이의 변화로도 얼굴형이나 두상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고객의 만족도에 차이가 나타난다. 그러므로 미용현장에서는 다양한 연령층과 직업 군에 따라서 여러 가지 형태로 그래주에이션 커트가 응용되어 커트디자인에 활용되고 있다. 최근 헤어 미용 연구자들에 의해 그래주에이션 커트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는 있으나,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미세한 단차나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 형태가 변화되는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래주에이션 커트에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하여 경사도의 기울기에 따라서 달라지는 커트형태의 변화를 실증하여 커트스타일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Methods

1. 측정도구 및 방법

1) 측정도구

헤어커트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마네킹은 Venus (Korea)의 27인치를 구입하여 사용하였다. 모발 길이는 디지털 자(Bluetec, Bl-dm, Korea)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시술각도는 각도계(Starbox, 제도삼각자세트, Korea)를 사용하여 패널의 베이스 중간접점에서 측정하여 헤어커트 하였다. 디지털카메라(E-PL1; Olympus, China)를 사용하여 1 m의 일정한 거리에서 앞모습, 뒷모습, 옆모습을 촬영하여 기록하였다. 커트 도구는 커트가위, 커트빗, 클립, 분무기를 사용하였으며 모발 결 정리를 위해 헤어 드라이기와 롤 빗을 사용하였다.

2) 헤어커트 시 두상의 분할

실험용 마네킹을 삼각 홀더에 고정한 후 정중선(center point (C.P.)-nape point (N.P.)), 측중선(top point (T.P.)-ear point (E.P.))을 연결하여 4등분 블로킹을 하였다.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을 선정하기 위해 nape point (N.P.)에서 수직으로 약 5 cm 위 지점을 기점으로 nape side point (N.S.P.)를 연결하였다. N.P에서 수직으로 약 5 cm 위 지점은 back nape medium point (B.N.M.P.)였으며, 이것을 P1로 명명하였고, 전경사 기울기가 약 40°였다. 두 번째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은 B.N.M.P. 를 시작으로 N.S.P.에서 2 cm 위쪽지점으로 연결하였다. 이것을 P2로 명명하였으며, 전경사 기울기가 약 55°였다. 세번째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은 B.N.M.P를 시작으로 N.S.P.에서 4 cm 위쪽지점으로 연결하였다. 이것을 P3으로 명명하였으며, 전경사 기울기가 약70°였다. 측면에도 이와 같은 방법을 측중선을 중심으로 앞쪽으로 동일하게 적용하였다(Figure 1).
커트는 하단에서 상단으로 진행하였으며 좌측과 우측을 동일하게 시술하였다. 각 섹션(section)의 폭은 2 cm로 동일하게 나누었다. 가이드(guide)를 정하는 첫 번째 섹션은 N.P.의 위쪽 2.5 cm 지점에서 각각의 기울기에 맞춰 절반으로 나누어 2등분 분할하였다. 이것은 N.P.의 위쪽 5 cm 지점(B.N.M.P.)에서 전경사 기울기 선정을 위해 나눈 첫 번째 섹션의 폭이 크므로 다른 섹션 폭과 비교적 일관성 있게 맞추기 위하여 분할한 것이다.
헤어커트를 할 때 빗질의 방향은 슬라이스 라인에 직각이 되게 빗었으며, 두상의 곡면을 따라서 시술자가 이동하며 헤어커트 하였다.

3) 측정방법

(1) 모발길이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시작길이는 N.P를 중심으로 가로, 세로 1 cm를 베이스(base)로 하였으며 자연 시술각도 0°, 5 cm길이로 커트하여 가이드를 만들었다. 이것은 형태선과 볼륨에 따른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적당한 길이이며 예비실험과 선행연구에 의해 얻어진 결과로 각 작품에 동일하게 적용하였다(Jung & Youn, 2015).

(2) 슬라이스 라인

섹션을 나눌 때 슬라이스 라인은 A라인인 전경사를 선택하였고, 전경사 기울기는 P1, P2, P3를 설정하여 실험에 사용하였다.

(3) 시술각도

시술각도는 두상 시술각도를 적용하였으며, NCS 능력단위의 기본 헤어커트에서 제시하는 시술각도를 차용하여 로우 그래주에이션 커트에는 약 30°,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에는 약 45°, 하이 그래주에이션 커트는 약 70°로 정하였다.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 P1, P2, P3에 그래주에이션 커트 약 30°, 약 45°, 약 70°를 각각 대입하여 헤어커트 하였다(Kim et al.,2018).

2.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 기울기에 따른 형태와 길이변화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 기울기에 따른 형태변화를 실증하기 위하여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 기울기 P1, P2, P3에 로우 그래주에이션 커트 약 30°,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 약 45°, 하이 그래주에이션 커트 약 70°를 각각 대입하여 헤어커트 하였다.
각 작품에 헤어커트 전개표를 제시(Jung, 2016)하였으며, 헤어커트를 시술하여 완성한 작품을 사진으로 촬영하여 실증으로 제시하였다. 모발길이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두상의 지점 중에서 T.P, C.P., N.S.P., back point (B.P.), E.P., side corner point (S.C.P.) 지점을 측정하여 제시하였다. 각 작품의 시작하는 모발 가이드길이는 5 cm 로 한정하였다.
커트 기법은 블런트 커트(blunt cut)로 하였으며 질감처리는 전혀 하지 않았다. 커트 후 마무리는 헤어 드라이기와 롤 빗을 사용하여 가볍게 모발 결을 정리하였다. 앞, 뒤, 옆에서 촬영하여 형태의 변화를 실증으로 비교하고 살펴보았다.

Results and Discussion

1.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로우 그래주에이션 커트

1)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로우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전개표

헤어커트 전개표는 디자인의 기획단계에 해당하는 것으로 시술하기 전에 시술 방법과 과정을 미리 구상하여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Jung, 2016).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 P1, P2, P3에 따른 로우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시술계획을 제시한 전개표는 Table 1과 같다.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로우 그래주에이션 커트는 가이드를 N.P. 5 cm 로 설정할 것이며, 전경사 사선 방향으로 커트하고 슬라이스 라인은 P1, P2, P3 지점을 나누어 커트할 것을 의미한다. 베이스는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에 대해서 빗질방향을 직각으로 빗어서 시술각도를 적용하여 헤어커트할 것이므로 해당사항이 없다. 시술각도는 두상시술각도 약 30°로 커트할 것임을 나타낸다.

2)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로우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시술 결과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을 B.N.M.P에서 P1 (약 40°의 경사각), P2 (약 55°의 경사각), P3 (약 70°의 경사각)로 연결하여 나누고, 로우 그래주에이션 커트를 두상 시술각도 약 30°를 적용하여 커트한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앞모습의 경우 동일한 시술각도 임에도 전경사의 경사도 기울기에 따라서 길이 차이가 현저하게 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옆모습은 앞쪽으로 갈수록 길어짐과 동시에 전경사 슬라이스라인 기울기가 형태선에 그대로 반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뒷모습은 길이차이에 의한 실루엣의 형태와 형태선에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원랭스 상태에서 경사선 기울기에 따라 커트디자인의 형태에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연구(Moon & Jung, 2018)가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형태변화에서도 같은 결과를 보여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경사의 기울기가 높을수록 앞쪽으로 갈수록 길이는 길어지며 실루엣과 형태선의 변화가 나타났다. 이것은 같은 종류의 커트라고 하더라도 모발의 길이나 섹션라인에 변화를 주어 새로운 느낌의 커트스타일이 창출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Kim (2016)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이다.

2.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

1)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전개표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 P1, P2, P3에 따른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시술계획을 제시한 전개표는 Table 3과 같다.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는 가이드를 N.P. 5 cm로 설정할 것이며, 커트 방향은 전경사로 하고, 슬라이스 라인은 P1, P2, P3 지점을 나누어 커트할 것을 의미한다. 또 베이스는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에 대하여 직각방향으로 빗어서 커트할 것이므로 해당사항이 없다. 시술각도는 두상시술각도 약 45°로 커트할 것임을 나타낸다.

2)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시술 결과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 P1, P2, P3에 따른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를 두상 시술각도 약 45°를 적용하여 커트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앞모습의 경우 동일한 시술각도 임에도 불구하고 전경사의 경사도 기울기에 따라서 길이 차이와 함께 형태의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옆모습은 P1, P2, P3 모두 형태선의 변화가 크게 나타났다. 이는 S.C.P.와 E.P., N.S.P.를 연결하는 헴 라인(hem line)에 의한 결과이다. 그리고 후두부의 중간지점에서 볼륨이 가장 높게 나타나 입체감이 형성되었다. 또한 매끄러운 머리 결이 상단부에 3/5, 거친 머리 결이 하단부에 2/5정도의 비율로 나타났다.
뒷모습의 경우 P1에서 P2, P3으로 갈수록 길이가 짧아지며 층이 높아지는 것과 같은 결과를 보이며 형태가 변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끄러운 머리결과 거친 머리 결이 비교적 같은 결과로 나타난 것은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에서 액티브와 언 액티브의 혼합이 잘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는 Park & Yang (2008)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이다. 그리고 후두부에서 나타난 볼륨에 의한 입체감은 볼륨감과 입체감을 주고자 하는 커트디자인에 5 cm 길이에 두상시술각도 약 45°를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Jung (2011)의 연구와도 일치하는 결과이다.

3.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하이 그래주에이션 커트

1)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하이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전개표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 P1, P2, P3에 하이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시술계획을 제시한 전개표는 Table 5와 같다.
하이 그래주에이션 커트는 가이드를 N.P. 5 cm 로 설정할 것이며, 전경사 방향으로 커트하고 슬라이스 라인은 P1, P2, P3로 나누어 커트할 것임을 의미한다. 또 베이스는 해당 없으며, 두상시술각도 약 70°로 커트할 것임을 나타낸다.

2)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하이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시술 결과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 P1, P2, P3에 따른 하이 그래주에이션 커트를 시술한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앞모습은 전경사의 경사도 기울기에 따라서 길이차이와 함께 형태의 변화가 나타나며 비교적 높은 시술각도에 의해 길이가 짧아지며 형태변화가 나타났다.
옆모습은 P1, P2, P3 모두 형태선이 비슷한 모습으로 나타났다. S.C.P.와 E.P, N.S.P.를 연결하는 헴 라인의 모양이 그대로 형태선의 모양으로 드러나며 전경사선 기울기에 따른 모발길이 변화에 의한 형태의 차이를 보였다. 이것은 그래주에이션 커트에서 전경사의 기울기를 이용한 길이와 형태선을 디자인할 때 하이 그래주에이션 보다는 로우 그래주에이션과 미디엄 그래주에이션에서 보다 더 다양한 디자인의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음을 나타내는 결과이다.
뒷모습의 경우 P1에서 P2, P3으로 갈수록 길이가 짧아지며 층이 높아지며 형태가 변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Jung & Youn (2008)의 모발의 길이, 선, 베이스, 시술각도에 의해서 헤어스타일의 형태는 변화한다고 한 내용과도 일치한다. 그리고 가이드라인이 짧은 커트에서는 섹션의 폭이 클수록 오버디렉션에 의한 길이의 변화가 커진다는 연구(Han & Youn, 2007)도 있으므로 헤어커트를 할 때는 비교적 일정한 섹션의 폭을 유지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4.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 기울기에 따른 길이변화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 P1, P2, P3에 따른 그래주에이션 커트 후 각 지점의 길이변화는 Table 7과 같다.
로우 그래주에이션 커트는 가이드를 N.P. 5 cm 로 시작하여 S.C.P.의 길이가 P1, 22.0 cm, P2 16.5 cm, P3 13.4 cm 였다. P3에서 P1으로 갈수록 측정한 지점의 길이가 길게 측정된 것으로 보아 이는 전경사의 기울기에 따라 길이가 변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두상에서 아래쪽보다 위쪽으로 갈수록 모발길이가 길어지는 것은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정의를 반영하는 결과이다.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는 가이드를 N.P. 5 cm 로 시작하여 S.C.P.부분의 길이가 P1 19.5 cm, P2 16.0 cm, P3 12.8 cm 로 실측된 것을 볼 수 있으며 이에 따른 형태선의 변화도 나타났다. 이 또한 전경사선의 기울기에 따라 길이가 변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영향으로 모발길이가 아래쪽보다 위쪽으로 갈수록 길어졌다.
이러한 결과들은 Jung & Kim (2017)의 연구에서와 같이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특징으로 모발이 길어지며 쌓이는 효과에 의하여 무게와 부피감이 생겼으며 이로 인해 입체감이 형성되었다는 결과와 일치하는 것이다.
하이 그래주에이션 커트에 따른 측정지점의 길이변화는 S.C.P.의 길이가 P1 14.0 cm, P2 13.0 cm, P3 10.0 cm 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이 그래주에이션 시술각도로 인해 높은 층의 차이를 보이지만, T.P.의 길이가 P1 14.5 cm, P2 14.5 cm, P3 14.3 cm로 가이드보다 위로 갈수록 길어지는 그래주에이션의 형태를 보였다.

Conclusion

미용현장에서 커트디자인에 많이 사용되는 그래주에이션 커트에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하여 경사도의 기울기에 따라서 달라지는 커트형태의 변화를 실증하여 커트스타일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그래주에이션 커트에서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의 기울기는 앞모습에서 보이는 길이에 따른 형태에 변화를 주었다. 이것의 기울기가 심할수록 옆면의 길이는 앞쪽으로 갈수록 길어지며 형태선에 변화를 주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요인은 커트를 할 때 빗질의 방향이 슬라이스 라인에 대하여 직각으로 빗었기 때문에 형태선의 기울기가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 기울기에 비례하여 영향을 준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두상의 입체감과 볼륨감은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것은 헤어 커트디자인에서 두상의 입체감을 표현하고자 할 때는 미디엄 그래주에이션의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셋째, 하이 그래주에이션 커트 약 70°에서는 모발의 겹쳐짐이 적어지며 입체감과 볼륨이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보다 다소 감소하였다. 이것은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의 경사도를 이용한 커트의 경우 로우 그래주에이션과 미디엄 그래주에이션에서 사용될 때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장점을 살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로써 그래주에이션 커트에서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의 경사도만으로도 헤어 커트의 길이와 형태 및 형태선을 다양하게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이 실증되었다.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의 경사도를 이용하여 뒷부분에는 층의 높낮이를 조정하여 납작한 두상에 볼륨을 주어 두형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앞모습은 얼굴형에 따른 적당한 길이와 볼륨을 만들어 주는 전경사선을 사용한다면 헤어 커트디자인을 하는데 있어서 얼굴형을 보완하는 길이와 층의 높낮이를 동시에 디자인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것을 바탕으로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형태변화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좀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하고 커트에 응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커트 스타일로도 변형하여 디자인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그래주에이션 커트에서 슬라이스 라인의 혼합에 관한 연구와 이를 고객에게 제시하여 고객들이 선호하는 스타일 또는 얼굴형에 어울리는 커트 스타일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Figure 1.

Forward slope slice line.

P1, forward slope 40°; P2, forward slope 55°; P3, Forward slope 70°; B.N.M.P., back nape medium point; E.P., ear point ; N.P., nape point.
ajbc-17-2-211f1.jpg
Table 1.
Low graduation cut development table
Shape Low graduation cut
Length N.P. 5 cm
Direction Forward slope
Slice line P1, P2, P3
Base Not applicable
Angle Head angle about 30˚

N.P., nape point; P1, forward slope 40°; P2, forward slope 55°; P3, forward slope 70°.

Table 2.
Shape changes due to the slope of forward slope slice line in low graduation haircuts
Low graduation cut
Front Side Back
P1 ajbc-17-2-211i1.jpg ajbc-17-2-211i2.jpg ajbc-17-2-211i3.jpg
P2 ajbc-17-2-211i4.jpg ajbc-17-2-211i5.jpg ajbc-17-2-211i6.jpg
P3 ajbc-17-2-211i7.jpg ajbc-17-2-211i8.jpg ajbc-17-2-211i9.jpg

P1, forward slope 40°; P2, forward slope 55°; P3, forward slope 70°.

Table 3.
Medium graduation cut development table
Shape Medium graduation cut
Length N.P. 5 cm
Direction Forward slope
Slice line P1, P2, P3
Base Not applicable
Angle Head angle about 45˚

N.P., nape point; P1, forward slope 40°; P2, forward slope 55°; P3, forward slope 70°.

Table 4.
Shape changes due to the slope of forward slope slice line in medium graduation haircuts
Medium graduation cut
Front Side Back
P1 ajbc-17-2-211i10.jpg ajbc-17-2-211i11.jpg ajbc-17-2-211i13.jpg
P2 ajbc-17-2-211i14.jpg ajbc-17-2-211i15.jpg ajbc-17-2-211i16.jpg
P3 ajbc-17-2-211i17.jpg ajbc-17-2-211i18.jpg ajbc-17-2-211i19.jpg

P1, forward slope 40°; P2, forward slope 55°; P3, forward slope 70°.

Table 5.
High graduation cut development table
Shape High graduation cut
Length N.P. 5 cm
Direction Forward slope
Slice line P1, P2, P3
Base Not applicable
Angle Head angle about 70˚

N.P., nape point; P1, forward slope 40°; P2, forward slope 55°; P3, forward slope 70°.

Table 6.
Shape changes due to the slope of forward slope slice line in high graduation haircuts
High graduation cut
Front Side Back
P1 ajbc-17-2-211i20.jpg ajbc-17-2-211i21.jpg ajbc-17-2-211i22.jpg
P2 ajbc-17-2-211i23.jpg ajbc-17-2-211i24.jpg ajbc-17-2-211i25.jpg
P3 ajbc-17-2-211i26.jpg ajbc-17-2-211i27.jpg ajbc-17-2-211i28.jpg

P1, forward slope 40°; P2, forward slope 55°; P3, forward slope 70°

Table 7.
Hair length changes in graduation haircuts Unit (cm)
N.P. N.S.P. E.P. S.C.P. B.P. T.P. C.P.
Low graduation cut P1 5.0 7.5 19.5 22.0 12.0 24.5 30.5
P2 5.0 6.7 15.0 16.5 12.0 24.5 27.3
P3 5.0 5.6 13.0 13.4 12.0 24.3 25.3
Medium graduation cut P1 5.0 7.5 16.0 19.5 11.0 22.5 27.0
P2 5.0 6.5 15.0 16.0 11.0 22.5 25.5
P3 5.0 5.5 12.5 12.8 11.0 22.2 23.3
High graduation cut P1 5.0 6.2 12.0 14.0 8.2 14.5 17.5
P2 5.0 5.5 11.0 13.0 8.2 14.5 16.5
P3 5.0 5.2 9.5 10.0 8.0 14.3 15.5

N.P., nape point; N.S.P., nape side point; E.P., ear point; S.C.P., side corner point; B.P., back point; T.P., top point; C.P., center point; P1, forward slope 40°; P2, forward slope 55°; P3, forward slope 70°.

References

Han JS, Youn CS. A study on analysis of hair cut line based on the Pythagorean theorem: focused on overdirection. Journal of Beauty Industry 2: 53-74. 2007.

Jeong IS, So YJ. The Influence of vidal sassoon and pivot point education on the style form of hair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4: 165-73. 2008.

Jung WJ, Kim CI. An empirical study on the mixed style of isadora bob cut and graduation cut. Journal of Beauty Industry 11: 37-53. 2017.

Jung WJ. Form change of hair style in relation with hair length, base, and angle in a-line hair-cut. Journal of Investigative Cosmetology 7: 197-205. 2011.
crossref
Jung WJ, Youn CS. Form change in parallel line hair cut: focusing on the hair length, angle, base. Journal of Beauty Industry 8: 65-78. 2014.

Jung WJ, Youn CS. Form change of cut style in relation with hair length, angle and base. Journal of Beauty Industry 9: 53-68. 2015.

Jung WJ, Youn CS. Factors of form change by hair-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4: 893-899. 2008.

Jung WJ. An empirical study of the graduation cut on the basic hair cut. Journal of Beauty Industry 10: 47-62. 2016.

Kang PM. An analysis of hair renderings in reference to entertainers’ hair styles: focused on Byeon Jeong-su’s hair styles. Journal of the Korean Fashion &beauty Society 1: 105-118. 2003.

Kim GO, Han HS, Hwang WG. A study on the shaggy & stroke cut hairstyles according to facial appearances and head shape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9: 1-12. 2011.

Kim SH. A study on form changes of hair styles after adjustment in hair cut section line and combination position: focusing on graduation haircut and increase layer hair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1: 1173-1181. 2015.

Kim SH. A study on hair style changes by changes in the volume of hair cut blocks, hair length and section line in hair cut: focusing on one length cut and increase layered 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2: 1341-1351. 2016.

Kim JS, Kang JA, Goh SH, Gwak HS, Kwon EJ, Kim MJ, Kim SW, Kim OG, Kim TY, Kim HT, et al. Basic hair cut.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Sejong. pp64-109. 2018.

Kim HM, Lee JS. A study on the male hair cut section divi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3: 811-823. 2017.

Lee MS. A study on vidal sassoon hair cut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6: 675-687. 2000.

Lee YM. A study on image to hair form and length of hairsty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3: 915-932. 2007.

Lee OK. The comparative analysis of bob style, according to each foreign brand’s haircut diagram, mainly vidal sassoon, toni & guy and zone & section.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2: 607-612. 2014.

Moon SJ, Jung WJ. Changes in form line and length in accordance with inclination of slice line in one-length 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4: 743-751. 2018.

Park HL, Cho JH. A study on the proposal of setting standard for the size of base in permanent wave.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7: 37-45. 2009.

Park SK, Yang MS. The study on the formativity of graduation’s method. Journal of Beauty Art Management 2: 13-19. 2008.

Editorial Office
No. 1505, 1506, 3rd Ace High-End Tower, 145, Gasan digital 1-ro, Geumcheon-gu, Seoul 08506, Korea
TEL: +82-2-6957-8155   FAX: +82-502-770-2278   E-mail: ajbc.edit@e-ajbc.org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 Institute of Dermatological Sciences.                 Developed in M2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