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전공 대학생의 페르소나 작품 속에 나타난 조형성 분석
Analysis of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Persona Works by Students of Beauty Majors
美容专攻大学生的人格面具作品中出现的形成特征分析
Article information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개인의 감정과 사고를 적극적으로 표현하기에 적합한 마스크를 통해 내면의 모습을 창의적으로 시각화 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유형화하여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방법
창의적디자인도출(CDI) 교수학습법을 적용한 수업에서 마스크를 도구로 각자의 페르소나를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여 제작된 작품을 유형화하고 조형성 분석을 하였다.
결과
작품의 분류는 엽기적이고 괴기스러우며 그로데스크한 이미지를 데카당스(Decadence), 환상적이며 몽환적이고 화려한 이미지를 판타지(Fantasy), 해학적이며 저속하고 우스꽝스러운 이미지를 키치(Kitsch), 사이버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최첨단 이미지를 하이퍼 테크노(Hyper Techno), 사랑스러우며 귀엽고 달콤한 이미지를 스위티(Wweety)의 5가지 유형으로 도출하였다.
결론
이 연구에서 도출된 유형은 다양한 디자인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페르소나 시각화는 창의적인 디자인 활동에 도움이 될 것이다.
Trans Abstract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isualize the inner figure creatively through a mask suitable for positively expressing individual feelings and thoughts. The visualized works were typed and their characteristics were analyzed.
Methods
A class based on creative design inducing (CDI) was able to freely express individual personas using masks. The typed works were analyzed and formative analysis was done.
Results
The categories of the works are derived from five types of images: “Decadence” which means bizarre; “Fantasy” which means fantasy, dreamy and brilliant; “Kitsch” which means humorous, vulgar and ludicrous; “Hyper Techno” which means a cosmic and futuristic; “Sweety” which means lovely, cute and sweet.
Conclusion
The types presented in this study can be used in various design areas, and persona visualization will help creative design activities.
Trans Abstract
目的
通过适合积极表达个人感受和思想的面具创造性地想象内心人物。对可视化作品进行打字并分析其特征。
方法
基于创意设计诱导(CDI)的课程能够使用面具自由表达个人角色。对打字的作品进行了分析,并进行了形成性分析。
结果
作品的类别来自五种类型的图像:“Decadence”,意味着奇怪;“Fantasy”意味着幻想,梦幻和辉煌;“Kitsch”意味着幽默,粗俗和荒唐;“Hyper Techno”意味着宇宙和未来主义;“Sweety”意味着可爱,可爱和甜美。
结论
本研究中提出的类型可用于各种设计领域,角色可视化将有助于创意设计活动。
Introduction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자신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표현하는 것은 대인관계형성에 도움을 줄 것이며, 사회적 역할이 복잡해지고 각자의 개성이 두드러짐에 따라 개인의 정확한 이미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Oh & Km, 2017). 개인 이미지의 시각적 표현이 활성화되는 가운데 최근 사회적으로 인성, 감성지수(EQ)의 관심이 증대되면서 인간 내면의 본질,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Han & Nah, 2016). 그래서 자아이미지 즉 페르소나는 자신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내는 것으로 개인의 생각이나 행동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뷰티 전공 대학생은 졸업 후 타인의 개인 이미지 연출을 돕는 분야에 근무하게 됨으로써 자신의 페르소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확립이 필요하다. 언어를 통해 페르소나를 설명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언어로 표현하면 잦은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그림이나 조형물은 개인의 감정과 사고를 보다 적극적이며 창의적으로 시각화 하기에 적합하며, 대표적인 표현도구로 마스크를 들 수 있다.
스텐퍼드대학교 디스쿨(d. School)의 티나 실리그 교수는 인생의 가장 큰 실패는 실행의 실패가 아니라 상상력의 실패이므로, 혁신적인 교육을 통해서 사실상 누구나 창의적이고, 혁신적 사고능력을 겸비한 인재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즉 전통적인 의미의 디자인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혁신과 창조하는 방법을 디자인하는 것을 가르치는 교수법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Kwon & Lim, 2017). 따라서 이 연구에서 적용한 창의적디자인도출(creative design inducing, CDI) 교수학습법(Seo & Kim, 2014; Seo et al., 2015)은 통상적인 교수학습법에 비해 다양한 디자인 교육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교수법으로, 특히 창의성을 강조한 디자인프로세스에 익숙하지 않은 다양한 전공 분야에서 그 활용도가 높다. 디자인을 도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창의적 기법들을 프로젝트의 주제 특성 및 규모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Seo & Kim, 2014).
즉, 각자의 페르소나를 자유롭게 마스크에 표현하도록 한 것을 분류하여 대학생의 내면의 이미지를 파악하고자 하며, CDI 교수학습법을 이용하여 자신의 내면의 모습을 창의적으로 표현해 보도록 하였다. 이 연구는 창의적 결과물 도출이 필요한 다양한 디자인 영역의 수업 및 아이디어 구현에 도움을 줄 것이며, 페르소나 시각화는 창의적인 디자인 활동에 도움이 될 것이다.
2. 이론적 배경
조형성에 관한 연구는 범주와 규정 및 특징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다루고는 있으나, 연구자에 따라 조형의 범주나 조형성의 요소 및 조형의 원리를 다양하게 정의 내리고 있어 획일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특히 조형성 분석에 대한 연구는 패션, 디자인, 현대미술, 건축 분야에서 다양한 시각으로 연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조형성에 대한 선행연구는 패션과 관련된 분야를 중심으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문혜원은 콜라주 위에 데콜라주를 결합한 마크 브래드포드 회화작품에서 나타나는 조형적 특성을 중심으로 선과 면, 재질, 색채로 나누어 유형을 분석하였다(Moon & Ju, 2017). 김애경은 패션 콜렉션에 나타난 헤드이미지(메이크업과 헤어)의 유형을 아방가르드, 엘레건트, 로맨틱, 에스닉, 매니시, 내추럴, 키치, 펑크 이미지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Kim & Lee, 2003).
게임 캐릭터디자인 및 캐릭터 패션의 조형성 특성을 기반으로 캐릭터 패션이미지를 유형화 시킨 대표적 연구로써 Seo & Kim (2015)과 Seo & Jin (2006), Lee & Yang (2008)을 들 수 있다. Seo & Kim (2015)은 게임 캐릭터의 의상, 헤어스타일, 액세서리를 중심으로 creative style, attractive style, grotesque Style, Usual Style, Suit Style 등 5가지의 유형으로 분류였다. Seo & Jin (2006)은 온라인 게임 캐릭터 패션에 표현된 추의 이미지를 아방가르드이미지, 그로테스크이미지, 데카당스이미지로 유형화하였고, Lee & Yang (2008)은 게임 캐릭터의 의상을 공상, 관능, 크로스섹슈얼 경향으로 분류하였다.
한편 Seo & Kim (2017)은 자유주제로 완성된 마스크디자인 작품을 그룹핑하는 과정을 통해 데카탕스(Decadence), 판타지(Fantasy), 인사이트(Insight), 러블리(Lovely), 키치(Kitsch), 하이퍼 테크노(Hyper Techno)의 6가지 유형으로 도출하였다. 디자인 분야 선행연구에서 Lee (2017)은 포스터 디자인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토대로 디자인 조형성을 4가지 조형 요소인 일러스트레이션, 색채,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분류 및 분석을 시도하였고, Kim (2016)은 조형성을 구성요소, 구성원리, 시각인지요소로 나누어 살펴본 후 다시 구성요소를 형태, 색채, 질감, 명암과 공간으로 세분화 하여 3D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를 분석하였다.
Methods
마스크를 도구로 창의적 디자인을 제작하는 동일한 학과와 학년의 조형예술수업에서 CDI 교수학습법을 적용하여 자신의 내면의 모습 즉, 페르소나를 표현하게 하였다. CDI 교수학습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창의적 발상의 도구 중에서 마인드맵, 이미지맵, SCAMPER 등을 적용하였다. 2017년 2학기 2분반, 2018년 2학기 2분반에서 제작된 학생 작품 중 완성도가 미흡한 작품을 제외한 62개를 대상으로 1차 분류하였다. 1차 분류는 유사한 이미지로 그룹핑하여 8개로 도출되었으며, 2차 과정에서 일부 유형이 통합되어 5개 유형으로 분류하였고, 통합과정에서 모호하다고 판단되는 7개를 제외한 55개를 대상으로 페르소나의 조형성 분석을 하였다.
도출된 5가지 유형을 Seo & Kim (2015), Seo & Jin(2006), Kim & Lee (2003)등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데카당스(Decadence), 판타지(Fantasy), 키치(Kitsch), 하이퍼 테크노(Hyper Techno), 스위티(Sweety) 유형으로 명명하였다. 엽기적이고 괴기스러우며 그로데스크한 이미지를 데카당스(Decadence), 환상적이며 몽환적이고 화려한 이미지를 판타지(Fantasy), 해학적이며 저속하고 우스꽝스러운 이미지를 키치(Kitsch), 사이버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최첨단 이미지를 하이퍼 테크노(Hyper Techno), 사랑스러우며 귀엽고 달콤한 이미지를 스위티(Sweety)로 하였다.
조형적 특성은 Seo & Kim (2015), Seo & Jin (2006), Kim (2016) 등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색, 소재, 공간구성(마스크 위치), 형태(추상적, 기하학적, 양식적, 사실적), 이미지, 마스크디자인 등으로 분석하였다.
Results and Discussion
1. 데카당스(Decadence)
색은 무채색과 블루 위주의 딥톤과 다크톤을 중심으로, 배경색은 블랙과 그레이, 화이트로 대비가 강하게 사용하고 있다. 소재는 피, 와이어, 징 등 하드코어를 사용하고, 전반적인 이미지는 강조를 마스크에 적용하여 괴기스럽고 전위적인 느낌으로 강화시킨다. 마스크의 위치는 배경의 한쪽으로 치우쳐있으며, 콘셉트를 추상적, 사실적인 형태로 표현하고 있다. 마스크디자인은 눈과 입의 메이크업이 레드와 블랙, 블루로 강렬하며, 혐오스럽게 표현하고 있다. 마스크 두 개를 활용하여 안과 밖의 대비를 강조하고 있다(Figure 1). 선행연구와 비교하면 Seo & Kim (2015)의 엽기적이고 괴기스러운 'grotesque style'과 유사하며, Seo & Jin (2006)의 게임 캐릭터 패션에 나타난 혐오스럽고 공포스런 '데카당스'이미지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2. 판타지(Fantasy)
색은 다양하게 사용하며, 비비드 톤, 브라이트 톤을 중심으로, 화려함을 강조하기 위해 배경색을 블랙과 그레이를 활용하고 있다. 소재는 깃털, 레이스 외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고, 전반적인 이미지는 마스크가 배경의 일부분으로 표현되어 통일감을 준다. 마스크의 위치는 배경의 사이드 쪽에 위치하고 있지만 시각적인 안정감을 주고, 콘셉트를 추상적이고 양식적인 형태로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이미지로 표현하고 있다. 마스크 디자인은 배경과 일체감을 이루고 우아한 곡선과 다양한 색상, 그리고 화려한 속눈썹을 활용하여 환타지 느낌을 강조하고 있다(Figure 2). 선행연구와 비교하면 Lee & Yang (2008)의 매력적이고 신비한 '팜므 파탈이미지'와 유사하고, Oh (2019)의 우아하고 화려한 매력성과 유사하며, Seo (2015)의 'attractive style'의 비비드톤 위주의 여성성이 강조된 것과 유사함을 알 수 있다.
3. 키치(Kitsch)
색은 레드, 블루, 오렌지, 옐로 등의 다양한색과 비비드톤을 주로 사용하고, 소재는 카드, 조약돌, 꽃, 망사, 리본, 스티커 등 콘셉트에 적절한 다양한 것을 사용하고 있다. 전반적인 이미지는 소재의 반복을 통해 풍자하고자 하는 주제를 부각시켜서 해학적이고 저속한 이미지가 강조되고 있다. 마스크의 위치는 중앙 및 중앙에서 약간 비껴나가거나 한쪽으로 치우친 것이 많다. 콘셉트는 양식적이고 사실적인 형태로 키치의 재미를 표현 하고 있다. 마스크디자인은 우스꽝스러우며, 비대칭으로 메이크업을 하고 다양한 마스크의 종류를 사용하고 있다(Figure 3). 선행연구와 비교하면 Choi (2015)의 패션 마스크의 캐릭터 이미지 유형 중에 과장되고 재해석한 상징적인 이미지인 ‘판타스틱형태’와 유사함을 알 수 있다.
4. 하이퍼테크노(Hyper Techno)
색은 블랙과 블루, 그레이, 브라운 위주의 딥톤과 다크톤을 중심으로, 비비드톤의 레드와 블루로 악센트를 주어 강열함이 돋보이게 하였다. 소재는 메탈, 미러, 볼, 디스크, 스톤, 유리, 기계부속물 등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배경은 블랙홀의 느낌으로 하이퍼테크노 유형을 부각시킨다. 마스크의 위치는 한쪽으로 치우쳐있으며, 전반적인 이미지는 비대칭의 구도로 구성되어 있고, 소재의 특성으로 인해 하이퍼테크노 이미지가 강조되고 있다. 콘셉트를 추상적인 형태로 표현하여 우주적이고 사이버틱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마스크에 표현된 디자인은 기하학적인 디자인과 무채색이 주류를 이루고 블루로 포인트를 주어 차갑고 기계적인 느낌을 부각시켜 준다(Figure 4). 선행연구와 비교하면 Seo (2015)의 'creative style'의 강인함과 미래적인 감성과 유사함을 알 수 있고, Seo & Jin (2006)의 미래적 역동성이 강조되는 '아방가르드'와 유사하다.
5. 스위티(Sweaty)
색은 레드와 오렌지, 옐로 위주의 비비드톤, 라이트톤, 페일톤 등을 주로 사용하고 있고. 소재로는 꽃, 스톤, 큐빅, 리본, 레이스 등으로 구성하고 있다. 마스크에 연결된 핵심 디자인이 중앙에 위치하고 있고, 전반적인 이미지는 강조를 사용하여 마스크 주변에 소재를 배치하고 있다. 콘셉트를 사실적 형태로 표현하여 사랑스럽고 귀여운 이미지가 부각되고 있다. 마스크에 표현된 디자인은 곡선적인 선을 오렌지, 옐로, 핑크의 비비드 톤, 브라이트 톤으로 화사하게 표현하고 있다(Figure 5). 선행연구에서 Seo & Kim (2015)의 연구에서 attractive style의 매력적이고 소녀적인 느낌과 유사하다. 위의 각 유형별 대표적인 특징을 Table 1과 같이 정리하였다.
Conclusion
창의적 결과물 도출에 효과적인 창의적디자인도출(CDI) 교수학습법을 기반으로, 개인의 페르소나를 자유롭게 작품에 표현하도록 한 55개의 결과물을 조형성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류된 유형은 데카당스(Decadence), 판타지(Fantasy), 키치(Kitsch), 하이퍼테크노(Hyper Techno), 스위티(Sweety)이다.
데카당스(Decadence)에서는 무채색과 블루, 딥톤과 다크톤을 중심으로 피, 와이어, 징 등 하드코어 사용하여, 자신이 갖고 있는 내면의 폭력성과 표리부동의 정체성 불안감, 사회에 대한 비판, 성형 및 약물중독의 위험성 등을 표현하여 스스로 각성하고자 하는 것이 엿보인다. 판타지(Fantasy)에서는 다양한색, 비비톤, 브라이트톤, 깃털, 레이스외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여, 미래의 희망, 꿈, 가치 등의 긍정적인 사고의 발현을 볼 수 있다. 키치(Kitsch)에서는 비비드톤의 다양한 색, 카드, 조약돌, 꽃, 망사, 리본 등을 사용하여, '된장녀'라는 콘셉트를 통해 명품선호에 대한 경각심, 카드와 삐에로, 만국기 등의 표현으로 게임과 놀이 문화의 중독성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현실을 표현 것으로 보인다. 하이퍼테크노(Hyper Techno)에서는 블랙과 블루, 그레이, 브라운의 딥톤과 다크톤, 메탈, 미러, 볼, 디스크, 기계부속물 등을 사용하여, 우주와 먼 미래의 이상향, 비약적인 산업의 발달에 따른 부작용 등의 미래의 불확실성, 압박감, 스펙의 중압감으로 인한 스트레스 등으로 유추할 수 있다. 스위티(Sweety)에서는 레드와 오렌지, 옐로의 비비드톤, 라이트톤, 페일톤, 꽃, 스톤, 큐빅, 리본, 레이스 등을 사용하여, 즐거움, 행복감, 쾌감 등으로 현실의 만족스러운 안정감을 유추해 볼 수 있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유형과 각 유형의 특성은 다양한 디자인 영역 및 페르소나의 시각화 연구 분야의 기초적인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